운수 종사자 마스크 의무화도 고려… "마스크가 코로나19 예방에 가장 중요"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회의에 참석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연합뉴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회의에 참석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5일 "마스크 미착용 승객에 대한 대중교통 승차 제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대본 회의에서 "마스크 착용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칙"이라며 "운수 종사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화와 함께 마스크 미착용 승객 승차 제한 등 대중교통 내 마스크 착용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코로나19 대규모 확산 우려가 나온 서울, 인천, 대구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대중교통이나 공공시설 이용 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라는 행정명령을 내린 상태다. 박 장관의 이날 발언은 이같은 조치를 전국으로 확대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박 장관은 "이태원에서 시작된 집단감염은 클럽, 주점, 노래방 등을 통해 확산해 이제는 직접 방문자보다 접촉으로 인한 추가 감염자가 1.3배 더 많다"며 "지역사회 감염이 학교로, 학생들의 감염이 지역사회로 확산하지 않기 위해서는 국민 한 분 한 분의 협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중대본은 이날 회의에서 대중교통 분야 방역 강화 방안과 함께 학교 방역 상황 등을 논의했다.

박 장관은 "최근 인천 학원 원장님이 수강생의 확진 소식을 들은 즉시 고3 수강생에게 검진과 등교 중지를 안내하는 문자를 보내고, 방역당국은 학교에 수강생 명단을 보내 학교 내 집단감염을 막았다"며 "국민 개개인이 방역 사령관이라는 마음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해준다면 일상 복귀가 한층 앞당겨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주에는 고2, 중3, 초1∼2, 유치원생 240만명이 등교·등원한다. 정부는 등교를 앞둔 학생의 건강 상태를 1주일 전부터 점검해 의심 증상이 있는 학생은 등교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