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기억연대와 윤미향 전 이사장의 회계 관련 의혹이 연일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13일 수요집회가 열린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인근에서 자유연대 등 보수단체들이 정의연 규탄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기억연대와 윤미향 전 이사장의 회계 관련 의혹이 연일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13일 수요집회가 열린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인근에서 자유연대 등 보수단체들이 정의연 규탄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시민단체들이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와 윤미향 전 정의연 이사장 등의 후원금 회계 관련 의혹에 대해 잇달아 검찰에 고발장을 내고 있다.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은 14일 “더불어시민당 국회의원 당선인인 윤 전 이사장과 성명 불상의 공범을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위반, 업무상 횡령·배임, 사기 등 혐의로 서울서부지검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 단체 권민식 대표는 “자칫하면 위안부 할머니분들이 공격받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고민이 많았다”며 “하지만 피고발인들이 정의연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에서 회계 부정을 범했는지는 그와 별개로 판단할 사안이라고 생각해 고발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연의 30년 노력과 성과를 문제삼는 것이 아니다”라며 “할머님들도 회계 부정성은 털고 가야 된다고 말씀하시니까 그 부분을 확실히 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권 대표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활동하는 동아리나 소모임조차도 회계내역에서 1원만 틀려도 문제삼는다”라며 “윤 당선인이 자녀의 미국 유학비에 대해 전액 장학금이라 했다가 남편의 보상비라고 번복하는 등 진술 신빙성도 없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 행동하는자유시민은 전날 정의연 윤미향 전 이사장과 이나영 현 이사장을 횡령, 사기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들은 “정의연이 국세청 홈택스에 공시한 자료에 따르면 한 상조회사에 1천170여만원을 사용했다고 했으나, 그 업체는 기부금을 한 푼도 받은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면서 “한 맥주전문점에는 약 3천400만원을 지출했다고 기재했으나 실제로 지급한 금액은 490만원에 불과했다”며 회계 투명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또 자유대한호국단은 지난 12일 "윤 당선인 등이 그동안 거짓 주장으로 후원금을 모았다"며 사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고, 활빈단은 지난 11일 "윤 당선인이 정대협·정의연 후원금을 유용했다"며 횡령·사기 혐의로 대검에 고발했다.

반일동상진실규명공동대책위원회와 바른교육권실천행동은 지난 12일 회계 의혹이 아닌 아동학대 등 혐의로 윤 당선인과 정대협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들은 “수요집회는 초·중학생들에게 집단강간·성폭력·성노예·매춘 등에 관련된 내용을 가르치는 공간이었다”며 “윤 당선인과 정의연이 청소년을 정신적으로 학대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일부 시민단체들은 정의연을 지지하는 성명을 냈다. 참여연대, 경실련 등 330여개 단체의 연대체인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4일 성명을 내고 "정의연과 윤 이사장 등에 대해 최근 제기된 의혹과 논란의 상당부분은 사실과 다르거나 왜곡된 것"이라며 "일부 회계 처리에 있어 미숙한 부분이 확인되었을 뿐 횡령 의혹 등은 대부분 해명됐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