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상황 '연대와 협력'의 힘으로 극복할 수 있다면 세계인에게 큰 용기 줄 것"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강북구 국립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강북구 국립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로 대한민국이 처한 현 상황을 “IMF 이후 최악의 경제위기”라며 위기 극복을 위한 ‘연대와 협력’을 강조했다. 

국가보훈처 주최로 19일 오전 국립 4·19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에 참석한 문제인 대통령은 "우리는 바이러스뿐 아니라 외환위기 이후 최악의 경제위기 상황을 함께 이겨내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현 경제상황을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 이후 최악'이라고 직접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그만큼 상황이 엄중함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IMF는 지금의 경제상황을 1920~1930년대의 세계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제 침체로 진단했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며 "IMF는 한국도 올해 마이너스 1.2%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고 현재 상황을 설명했다.

관련해서 최근 IMF는 코로나19 사태로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3%로 하향 조정한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세계 경제가 전반적으로 코로나19 충격으로 빠져들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문 대통령은 "핵심은 일자리를 지켜내는 것"이라며 고용유지를 가장 큰 과제로 꼽았다. 

문 대통령은 "IMF는 올해 우리나라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6개국 중 성장률 1위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잃고, 국민의 삶이 무너진다면 성장률 1위가 된다 해도 결코 위안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3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도 문 대통령은 "IMF 위기 때 많은 일자리를 잃었던 경험을 되풀이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문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번주 열리는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는 고용유지를 위한 특단의 대책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문 대통령은 이날 특히 고용유지를 위한 노사 간 협력을 강조했다. 

"경제 살리기에도 국민의 '연대와 협력'이 필요하며, 일자리 지키기에 노사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협력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문 대통령은 노사 모두에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정부는 노사합의를 통해 고용을 유지하는 기업을 우선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전 세계가 함께 겪게 될 '포스트 코로나'의 상황을 '연대와 협력'의 힘으로 극복할 수 있다면 세계인에게 큰 용기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연대와 협력을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부는 통합된 국민의 힘으로 '포스트 코로나'의 새로운 일상, 새로운 세계의 질서를 준비하겠다"며 “많은 분야에서 새로운 세계적 규범과 표준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해서 문 대통령이 한국이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는 세계 각국의 평가를 거듭 부각하는 것도 위기 극복에 힘을 모아야 한다는 취지를 강조하기 위한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한편 오늘 기념식에는 부인 김정숙 여사도 참석했는데 문 대통령이 4·19 혁명 기념식을 찾은 것은 취임 후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이번 기념식은 '아! 민주주의'라는 제목으로 유공자의 희생과 공헌을 기리고, 4.19혁명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하여 국민통합의 계기를 마련하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설명했다. 

문 대통령 내외는 2·28 민주운동, 3·8 민주의거, 3·15 의거, 4·19 혁명, 부마민주항쟁, 5·18 민주화운동, 6·10 민주항쟁 대표자 등과 함께 행사장에 동반 입장했다.

“4·19 혁명 60주년을 맞아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역사를 돌아보고 희생과 헌신을 기억하는 의미”라는 것이 청와대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1960년 3월 경남 마산에서 부정선거 규탄시위에 참여했다가 체포·구속됐던 박주복(81) 선생 등 4·19혁명 유공자 5명에게 건국포장을 수여했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세계 민주주의 역사에서 4·19 혁명의 의미를 평가하며 관련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 의지도 밝혔다.

문 대통령 내외는 기념식을 마치고 4·19혁명 희생자로 당시 서울 수송초등학교 6학년과 한성여중 2학년이었던 고(故) 전한승·진영숙 열사의 묘를 참배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보훈단체 대표들을 비롯해 문희상 국회의장과 김명수 대법원장,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미래한국당 심재철 대표 대행, 정의당 심상정 대표, 국무위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등 총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4·19 기념식은 4·15 총선에서 여권이 압승을 거둔 이후 문 대통령이 처음 참석한 공식행사라는 점에서 관심을 모았지만 문 대통령은 이날 총선에 대한 언급은 따로 하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