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젠 이용한 전 대표이사가 지난 16일 오전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남부지법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라젠 이용한 전 대표이사가 지난 16일 오전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남부지법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바이오업체 신라젠 전 대표 등 임원 2명이 회사 내부 정보를 이용해 주가 하락 전 주식을 대거 팔아치워 거액의 이득을 본 혐의 등으로 구속됐다.

서울남부지법 성보기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7일 자본시장법 위반(사기적 부정거래)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신라젠 이용한(54) 전 대표이사와 곽병학(56) 전 감사에 대해 "증거 인멸 및 도주의 우려가 있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이 전 대표는 2008∼2009년 신라젠 대표이사를 지냈고, 문은상(55) 현 신라젠 대표이사의 친인척인 곽 전 감사는 2012∼2016년 이 회사 감사와 사내이사를 역임했다. 이들은 신라젠의 면역항암제 '펙사벡'의 임상 실패를 사전에 알고 임상 중단 사실이 공시되기 전에 보유 중인 주식을 대거 팔아치워 거액의 이득을 취하고, 회사 자금을 횡령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8월 신라젠 부산 본사와 서울 여의도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이후 수사를 이어오고 있다.

신라젠은 펙사벡 개발 기대감으로 지난 2016년 12월 코스닥에 상장된 지 11개월 만에 주가가 12배 넘게 폭등하며 코스닥 시가총액 2위(9조8천억원)까지 오르는 등 주가가 한때 고공 행진을 했지만, 임상시험이 중단되면서 주가가 폭락해 '개미들의 무덤'으로 불렸다.

업계에서는 신라젠이 특별한 기술 없이 기술특례상장이 될 수 있었던 배경에 현 여권 등 외부의 영향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노사모 출신으로 국민참여당 지역위원장을 지낸 이철(55·수감 중)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는 신라젠이 상장되기 전 450억여원을 투자했다가 모두 매각해 수백억원의 차익을 거뒀다. 신라젠 주식 처분 당시 이 전 대표는 미상장 지분 14%를 보유한 최대 주주였다.

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신라젠 설명회에 참여해 축사를 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채널A 기자가 이철 전 대표 측을 상대로 현직 검사장과의 친분을 거론하며 '유시민 이사장의 신라젠 관련 비위를 제보하라'고 강압적인 취재를 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MBC는 이 전 대표 측의 이같은 주장을 보도하면서 '검언 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신라젠 주가는 4·15총선 직전까지 1만원대 초반에 머물렀 있다가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에서 압승한 직후 1만3천원까지 올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