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타파 "김건희씨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경찰 내사" 보도
경찰 "뉴스타파가 수사보고서 오독… 유출한 경찰관 책임 묻겠다"

윤석열 검찰총장과 부인 김건희씨.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과 부인 김건희씨.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에 연루됐다는 의혹과 관련한 경찰 수사보고서를 인터넷매체에 넘긴 경찰관에 대해 경찰이 수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청 관계자는 9일 "해당 경찰관에 대한 감찰만으로는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데 한계가 있어 수사로 전환했다"며 사건을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배당했다고 밝혔다.

인터넷매체 뉴스타파는 지난 2월 경찰 수사보고서를 인용해 "경찰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해 2013년 김건희씨를 내사했다"고 보도했다.

도이치모터스는 독일 자동차 브랜드 BMW의 국내 딜러사다. 뉴스타파 보도는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과 김건희씨가 주식시장의 '선수'로 통하던 이모씨와 결탁해 주가를 조작하고 김씨가 주가조작의 밑천을 댄 속칭 '전주'로 참여했다는 의혹에 대해 경찰이 내사를 벌였다는 내용이다.

경찰청은 그러나 보도가 나온 후 "2013년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관련 내사를 진행한 적은 있으나 당시 수사팀을 통해 파악한 결과 김씨는 내사 대상자가 아니었다"며 "관련 문건에 김씨가 언급됐지만, 내사하지 않았다"고 보도 내용을 부인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뉴스타파가 보고서 내용을 오독해 김씨가 연루됐다고 오보를 낸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경찰의 수사보고서는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가 작성했지만, 다른 부서 소속 경찰관이 뉴스타파에 유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수사 결과를 토대로 보고서를 유출한 직원에 대해 책임을 물을 방침이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