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 제외, 유료회원 포함해 그룹 참여자 모두 합친 숫자"
휴대폰 9대 확보, 7대 분석 완료... "조주빈 암호 말 안 해"
"조주빈 차량 없어, 임대주택 사는 등 호화생활 안 한 듯"

 

사단법인 대한아동학대방지협회 공혜정 대표가 지난 25일 서울경찰청에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과 회원들에 대해 아동복지법 위반 혐의 고발장을 제출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단법인 대한아동학대방지협회 공혜정 대표가 지난 25일 서울경찰청에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과 회원들에 대해 아동복지법 위반 혐의 고발장을 제출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경찰이 텔레그램 '박사방'에 참여한 닉네임 1만5천 개를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30일 "박사방과 관련해 여러 자료를 수집한 결과, 현재까지 확보한 닉네임 개수는 중복을 제외하면 1만5천 건"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수사 진행 단계에 따라 차이가 있어 정확히 말하기 어렵다"면서도 "유료 회원뿐 아니라 관련된 그룹 참여자를 모두 합친 숫자"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지난해 9월부터 박사방 관련 수사를 진행하면서 대화방에 참여했던 닉네임 정보를 파악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닉네임 등 디지털 증거자료를 토대로 개별 인적사항을 특정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이들에 대해 "범죄사실이 특정되는 대로 입건 등 수사 절차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이와 함께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25)의 거주지 등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확보한 휴대폰 9대 등 관련 자료를 분석하는 데도 주력하고 있다. 휴대폰 9대 중 7대는 명의가 이미 해지됐거나 사용하지 않는 휴대폰으로 밝혀졌다. 나머지 2대 중 1대는 조주빈이 소지하고 있었고, 다른 1대는 집안 내에 숨겨둔 것을 찾아낸 것이라고 경찰은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디지털 증거 약 20여점을 압수했고 이 가운데 휴대폰 7대는 분석을 완료했다"며 "나머지 2대는 진행 중인데 잠금 상태가 풀리면 유의미한 자료가 나오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찰은 "조주빈은 자신의 범죄사실은 일체 시인했지만, 휴대폰을 열어주는 암호에 대해서는 진술을 안 했다"며 "여러가지 방법으로 잠금 상태를 풀려고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조주빈의 범죄수익과 관련해 경찰은 "자기 소유의 차량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임대주택에 살고 있었던 점 등 호화생활을 한 것처럼 보이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