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오모 미국 뉴욕 주지사 "한국에 유학 중인 미국 대학생들 전세기 띄워 귀국 조치"

 

코로나19 사태로 베트남에 격리된 한국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외교부 신속대응팀이 5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사태로 베트남에 격리된 한국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외교부 신속대응팀이 5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한국발 입국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국가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5일 호주가 한국발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면서, 그동안 주로 방역 역량이 취약한 국가들이 시행했던 한국발 입국제한이 확대될 조짐이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기준 한국발 입국을 금지하거나 절차를 강화한 국가와 지역은 총 98곳으로 전날보다 3곳 늘었다.

호주는 현지시간 5일 오후 9시부터 오는 11일까지 일주일 동안, 최근 14일 내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고 이후 갱신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한에 대한 여행경보를 상향해 자국민에게 한국 방문을 재고하고, 대구 방문을 삼가라고 권고했다.

호주는 '2019 세계 보건안보 지수'에서 4위를 기록할 정도로 전염병 대응력이 우수한 국가라는 점에서 앞으로 다른 방역 선진국도 입국제한을 시행할지 우려된다. 외교부 당국자는 "어느 정도 방역 역량을 갖춘 나라들이 과도한 조치를 하는 것은 피하도록 공관과 외교부 본부에서 계속 설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현재 한국 전역에 대해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는 곳이 37곳, 대구·청도를 중심으로 일부 지역에 대해 입국금지를 하는 국가가 4곳이다. 한국발 입국자를 격리하는 국가와 지역은 중국을 포함해 13곳이다. 현재 세계에 격리된 한국인은 총 1천226명으로 중국(860명)과 베트남(318명)이 대부분이다.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검역을 강화하거나 자가격리를 권고하는 등 강제 격리보다 낮은 수위의 조치를 하는 국가·지역은 44곳이다.

한편 일본도 한국발 입국자 제한을 강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산케이신문은 이날 일본 정부가 입국 거부 대상을 한국과 이란 전역에 체류한 이력이 있는 외국인으로 확대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일본 정부가 중국과 한국으로부터의 입국자들을 검역법에 따라 정부 지정시설에 2주간 격리한 뒤 입국 허가를 내주는 방안 등을 조율하고 있다고 이날 보도했다.

앞서 이날 앤드루 쿠오모 미국 뉴욕 주지사는 “한국을 비롯해 코로나19 감염증이 발생한 5개 국가에서 유학 중인 뉴욕주립대와 뉴욕시립대 학생들을 귀국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영상전문매체 APTN에 따르면 쿠오모 주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전세기를 투입해 학생들을 귀국시킬 예정”이라며 “학생들은 귀국 후 2주간 격리 조치될 것”이라고 말했다.

쿠오모 주지사가 언급한 5개 국은 한국과 중국, 일본, 이탈리아, 이란이다. 쿠오모 주지사는 "이들 국가에서 유학 중인 학생과 교수 등은 약 300명"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