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대구교회 교인 1천983명 숨겨, 책임자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회원들이 2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이만희 신천지교회 총회장을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회원들이 2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이만희 신천지교회 총회장을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권영진 대구시장은 28일 "신천지대구교회가 일부 교인이 누락된 명단을 제출해 신도 수를 속이는 등 감염병에 따르는 의무를 위반했다"며 신천지대구교회 책임자를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역학조사에서 신천지 신도라는 사실을 숨기거나 허위 진술을 해 감염병 방역대책에 혼선을 초래한 사람들에 대해서도 전원 고발 조치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대구시는 "지난 27일 정부로부터 타지역 신천지교회 신도 중 대구에 주소를 둔 거주자, 대구교회 교육생 등이 포함된 명부를 대구시가 확보한 신천지대구교회 명부와 대조한 결과 신도 1천983명을 추가 확인했다"고 밝혔다.

추가 확인된 1천983명은 주소는 대구지만 지파가 다른 신천지교회 교인 222명, 신천지 대구교회 교육생 1천761명 등이다. 이 명단에 외국인으로 추정되는 이름도 일부 포함돼 외국인이 정확히 몇명인지도 전수조사할 방침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금까지 코로나19 확진 사례를 분석해 볼 때 신천지교회와 관련된 확진자가 대부분으로, 이들과 접촉을 막는 것이 지역사회를 지켜내는 확실한 방법이라 판단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가 전날 이만희 신천지교회 총회장을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사건은 수원지검이 맡아 수사에 착수했다.

수원지검 관계자는 "어제 저녁 대검찰청으로부터 사건 배당을 받았다"며 "사건이 중대한 만큼 어느 형사부에 배정할지부터 면밀히 살피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수원지검은 신천지 본부 소재지를 포함한 경기 남부권역을 담당하고 있다.

신천지피해자연대는 고발장을 통해 "신천지교회가 집회장과 신도 숫자를 축소해 공개하고, 조직 보호와 정체 탄로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역학조사를 방해하고 있다"며 "겉으로는 협조한다면서 뒤로는 신도들에게 거짓 행동요령을 배포하고, 교인이었던 보건소 방역팀장이 뒤늦게 확진 판정을 받고 교인임을 자백하는 등 자신들의 정체를 감추기에 급급하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