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잘 대비하고 있다... 확산한다면 무슨 일이든 할 준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코로나19 태스크포스와 함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코로나19 태스크포스와 함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한국, 이탈리아에 대한 입국 제한에 대해 적절한 때에 할 수 있지만 지금 당장은 적절한 때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브리핑룸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한국과 이탈리아 등으로 가거나 그곳에서 오는 여행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국은 상당히 세게 (코로나19에) 강타당했고, 이탈리아도 그렇다. 중국에서 일어난 일은 분명하지만, 숫자에 변동이 없고 내려가기 시작했다. 이는 좋은 소식"이라며 "우리는 특히 코로나19 문제가 심각한 나라에서 입국하는 사람을 심사하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 입국하는 사람들을 많이 심사하고 있다. 우리는 코로나19와 관련한 만일의 사태에 잘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날 이틀 간의 인도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트윗을 통해 기자회견을 예고하며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관계자들이 함께할 것이라고 예고, 코로나19와 관련한 한국 등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 발표 여부가 관심을 모았다. 미 국무부와 CDC는 지난 22일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1단계(주의)에서 2단계(경계)로 상향 조정했고, CDC는 이틀 뒤인 24일 최고 단계인 3단계(경고, 불필요한 여행 자제)로 격상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한다면 해야 할 무슨 일이든 할 준비가 돼 있다"며 "미국 국민에 대한 코로나19 위험은 여전히 매우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조기 국경 폐쇄는 올바른 결정이었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발생 초기에 중국발 외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취한 것이 미국 내 코로나19 확산에 주효했다는 자평이다.

그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코로나19 대응을 총괄하는 책임자로 지명했다고 밝히고, 의회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백악관이 요청한 25억 달러 규모보다 더 많은 액수를 배정한다면 이를 수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