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국내 29번째 확진자가 지난 15일 진료를 받은 고대안암병원 응급실이 폐쇄됐다. /연합뉴스
코로나19 국내 29번째 확진자가 지난 15일 진료를 받은 고대안암병원 응급실이 폐쇄됐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해외여행 이력이 없고 감염경로가 불명확한 국내 29번째 코로나19 환자(82세 한국인 남성)의 부인(68세 한국인 여성)도 양성 판정을 받았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7일 "30번째 환자가 29번째 환자의 배우자로 양성 판정을 받은 뒤 서울대병원에 격리됐다"고 밝혔다.

30번 환자는 전날 29번 환자가 확진된 이후 자가격리된 상태에서 검사를 받았고, 양성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인 서울대병원에 격리 입원했다. 30번 환자는 전날까지 특이증상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29번 환자는 지난 15일 가슴통증으로 고려대 안암병원 응급실에 내원, 심근경색 의심 진료를 받던 중 영상검사에서 폐렴 소견을 발견한 의료진이 코로나19를 의심해 진단검사를 실시했고 16일 양성으로 확인됐다. 29번 환자는 국내 확진자 가운데 최고령이다. 서울대병원에 격리입원 중이며, 발열과 폐렴 소견이 있으나 상태는 안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역학조사 결과는 나오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29번, 30번 환자 모두 중국 등 해외 위험지역을 다녀온 적이 없고, 다른 코로나19 환자와도 접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방역망 밖에서 발생한 첫 사례로 추정되고 있다.

감염경로가 불명확한 확진자가 나오면서 국내에서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역사회 감염은 한 번 뚫리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수 있다는 점에서 방역 당국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원인불명 폐렴 환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은 전날 "해외여행력이 없더라도 의사의 소견에 따라 감염이 의심되는 환자를 적극적으로 검사하고, 특히 원인불명의 폐렴으로 병원에 입원 중인 환자는 해외여행과 관계없이 진단검사를 할 수 있도록 검사기준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교수는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올 것이 왔다. 역학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기다려봐야 하지만 (29번, 30번 환자 발생으로) 일단 의료기관 입장에서는 이미 지역사회 감염을 준비할 때가 됐다는 신호를 줬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