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정보 사전 유출 의혹' 수사 본격화

내부정보 사전 유출 의혹을 받고 있는 한미약품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됐다.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단장 서봉규 부장검사)은 17일 오전 9시30분부터 서울 송파구 방이동에 위치한 한미약품 본사에 수사관 50여명을 보내 전격 압수수색을 벌였다. 

서울 송파구 방이동에 위치한 한미약품 본사. /연합뉴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기술계약 및 공시 관련 서류와 관련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하고 이를 분석해 혐의점을 찾을 방침이다. 

한미약품은 지난달 29일 오후 독일 제약사 베링거인겔하임으로부터 기술수출 계약 해지 통보를 받은 뒤 다음날 오전 이를 공시했다. 

그러나 공시에 앞서 이같은 정보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카카오톡을 통해 돌기 시작하면서 사전 유출 의혹이 일었다.

카카오톡을 통해 해당 정보가 돌기 시작한 것은 29일 오후 6시53분으로 이는 한미약품이 계약파기 내용을 이메일로 받은 오후 7시6분보다 앞선 시점이다.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단은 지난 5일 한미약품에 대한 현장조사에서 임의 제출받은 기술계약 및 공시 담당 임직원의 휴대전화 분석을 대검찰청 디지털포렌식센터에 의뢰했다. 

또 관련 내용이 담긴 카카오톡 대화방 캡처 화면도 확보, 패스트트랙(조기 사건 이첩) 제도를 통해 지난 13일 사건을 서울남부지검에 이첩했다. 

검찰은 계약 파기 통보 전 이 사실을 알고 외부로 정보를 유출한 이가 있는지와 함께 정보 유출 경위에 수사력을 모을 방침이다. 

또한 이같은 정보를 이용해 부당이득을 취한 세력 역시 수사 대상에 포함시킬 전망이다.

이에 대해 이관순 한미약품 사장은 이날 "검찰 수사로 국민과 주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하다"면서도 "회사 차원의 의도적 내부정보 유출이나 공시 지연 등은 없었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호재 후 하루만의 악재 공시를 통해 한미 약품이 얻을 것이 없다는 점을 생각하면 의도적으로 이런 일을 만들어내지 않았을 것이라고 쉽게 짐작할 수 있다"며 "앞으로 이런 사태를 예방하도록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다고 말하는 임직원이 많다는 것을 안다"면서 "온갖 오해를 받지만 이번 위기를 다시 도약하는 계기로 전환하자"며 직원들을 향한 당부의 말을 남기기도 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