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위원장 "친혈육이 당한 피해로 여겨... 전염병으로 혈육을 잃은 가정들에 심심한 위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위로 서한을 1면에 보도한 인민일보. /인민일보 캡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위문 서한을 1면에 보도한 인민일보. /인민일보 캡처

[법률방송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관련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보낸 위문서한을 인민일보(人民日報)가 1면 톱뉴스로 내보내면서 시선을 끌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2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는 1면 톱뉴스로 "북한 최고 지도자 김정은 위원장이 시진핑 주석에게 직접 서한을 보내 위문했다"고 보도했다.

인민일보는 특히, 김정은 위원장의 서한만 따로 1면에 부각하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 다른 국가 지도자들은 1면이 아닌 다른 면에서 한꺼번에 묶어 보도하는 등 김 위원장의 서한을 남달리 대우했다.

인민일보는 “김정은 위원장이 조선 노동당과 인민을 대표해 중국의 신종 코로나 예방 사태를 진심으로 위로하고 지지를 표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다만 북한의 대중국 지원금 규모는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이 신문은 "김 위원장이 서한에서 시진핑 주석의 지도로 중국 공산당과 정부, 인민이 전염병 저지전에서 반드시 이길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며 방역 일선의 공산당원과 의료진에 안부를 전하고 전염병으로 가족을 잃은 사람들도 위로했다"고 보도했다.

인민일보는 또 김정은 위원장이 서한에서 시진핑 주석의 건강과 중국인의 평안과 행복을 기원했고, 시진핑 주석은 김 위원장과 북한 노동당과 인민의 위로와 지지에 진심으로 감사를 표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의 위로 서한을 1면에 보도한 인민일보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 다른 국가 지도자들의 위문서한 또는 메시지는 1면이 아닌 다른 면에 함께 묶어서 보도했다.

연합뉴스는 베이징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이 북미 북핵 대화 경색 등으로 올해 자신의 역할 확대를 모색하는 상황인 데다 그동안 북한에 대해서는 특별 대접을 해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김 위원장의 위문 서한만 별도로 대대적으로 보도하는 게 이상한 건 아니다"고 전했다.

그밖에 신화통신 등 중국 다른 관영 매체들도 김 위원장의 위문 서한을 일제히 비중 있게 보도하는 등 중국 관영매체들이 김 위원장의 위문서한에 상당한 관심을 표하고 있다.

앞서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생 상황에 대한 위문서한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 중화인민공화국 주석 습근평(시진핑) 동지에게 중국에서 신형코로나비루스(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전염성 폐렴을 막기 위한 투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하여 서한을 보내시였다"고 밝혔다.

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서한에서 "전염병 방역 일선에서 분투하고 있는 중국의 전체 당원들과 의료일군들에게 따뜻한 인사를 보내시고 전염병으로 혈육을 잃은 가정들에 심심한 위문"을 표했다.

통신은 "우리 당과 인민은 중국에서 발생한 이번 전염병 발병 사태를 자기 일처럼 생각하며 한집안 식구, 친혈육이 당한 피해로 여기고 있다"며 "형제적 중국 인민들이 겪는 아픔과 시련을 조금이나마 함께 나누고 돕고 싶은 진정을 전했다“고 덧붙였다.

통신은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1월 31일 결정에 따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는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에 지원금을 보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