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 청문회 당시 의혹 제기
한국당, 추 장관 고발... 서울동부지검 수사 착수

지난달 3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는 당시 추미애 법무부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지난달 30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는 당시 추미애 법무부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아들의 군 복무 당시 휴가 미복귀 사건을 외압을 가해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1부(부장 김양수)는 31일 자유한국당이 고발한 추 장관의 아들 관련 의혹 사건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지난 3일 추 장관을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근무기피 목적 위계 공동정범 등 혐의로 고발했다.

추 장관의 아들 A(27)씨는 추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대표이던 지난 2017년 주한 미8군 한국군지원단 미2사단지역대 소속 카투사로 복무했다.

지난달 30일 열린 추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김도읍 한국당 의원은 A씨가 지난 2017년 카투사 일병으로 복무할 당시 휴가가 끝나고도 복귀하지 않았고 이를 무마하기 위해 추 장관이 부대로 전화해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군 관계자들의 제보를 인용해 "A일병이 휴가 중 중대지원반장에게 휴가 이틀 연장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당직 사병의 거듭된 복귀 지시에도 부대 복귀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A일병 미복귀 논란이 부대에 퍼졌지만 돌연 A일병 휴가가 연장됐다”면서 “추 후보자가 부대 쪽에 전화를 걸었고 상급부대의 모 대위를 거쳐 휴가 연장 지시가 내려왔다는 당시 군 관계자들의 제보가 있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추 후보자는 당시 청문회에서 “아들이 무릎이 아파서 입원하느라 군 부대와 상의해 개인 휴가를 또 얻은 것”이라며 “외압을 행사할 이유도 없고 하지도 않았다”고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김 의원 측은 이에 대해 “추 장관이 아들의 입원 때문이라고 해명하고 있는데, 제보자의 말에 의하면 당시 아들은 당직 사병과의 통화에서 서울 자택에 있다고 말했다”면서 거짓 해명 의혹도 제기한 상태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