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전 울산시장도 검찰 출석 "선거 개입, 헌정질서 무너뜨린 선거 테러"

임동호(왼쪽)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30일 오후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참고인으로 출석하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법률방송
임동호(왼쪽)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30일 오후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참고인으로 출석하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법률방송

[법률방송뉴스] 울산시장 선거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30일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불러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임 전 위원을 이날 오후 2시, 김 전 시장을 오후 2시30분에 각각 참고인으로 불렀다. 두 사람 모두 3번째 검찰 출석이다.

임 전 위원은 검찰에 출석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 민주당 내 경선에서 자신이 배제된 것에 대해 "지금 와서 보니 당시 진행되고 있던 게 굉장히 악의적"이라며 "아직도 설마 그렇게 했겠나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당 차원에서 배제 전략이 있었느냐'고 묻자 "송병기(울산시 경제부시장) 업무수첩에 그렇게 적혀 있었다"면서도 "송 부시장 기록은 믿을 수 없는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임 전 위원은 '지방선거 전부터 청와대 의중이 반영됐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그럴 리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임 전 위원은 ‘당시 추미애 민주당 대표에게 서운한 건 없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많이 서운했다"면서도 "저도 당 지도부 생활을 했기 때문에 당이 결정할 일이라 생각하고 섭섭하지만 따랐다"고 답했다.

임 전 위원은 울산시장 민주당 내 경선 포기 대가로 청와대 인사들에게서 고위직을 제안받았다는 의혹 등과 관련해 지난 10일과 19일 2차례 검찰 조사를 받았다. 그는 검찰이 자신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지난 24일 일본으로 출국해 도피 논란이 일기도 했으나 나흘 만인 지난 28일 귀국해 검찰 수사에 응하겠다고 밝혔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이날 검찰청사로 들어가기 전 기자들과 만나 "검찰에서 추가 조사할 게 있다고 해서 왔는데 아는 대로 대답하겠다"며 "어떤 사태로 (사건이) 전개됐고 최종 책임자가 누군지 (검찰은) 다 알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시장은 검찰이 송병기 부시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데 대해 "법원에서 판단할 것"이라면서도 "개인 차원이나 지역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헌정 질서를 무너뜨리고 선거제도를 짓밟은 폭거이고 선거 테러이기 때문에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를 앞두고 당시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의 지휘로 측근 비리 의혹에 대한 경찰 수사를 받은 김 전 시장은 하명수사와 선거개입 의혹의 피해자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지난 15, 16일 2차례 검찰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을 청와대에 제보한 송병기 부시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31일 열린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