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릭스처럼 프레임 구축해 검찰과 언론 공격, 감시의 두 '눈' 마비시켜"
"불편해도 윤석열 품고 가느냐 도중에 내치느냐가 개혁 진정성의 시금석"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페이스북. /페이스북 캡처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페이스북. /페이스북 캡처

[법률방송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문재인 대통령 주변에 간신들이 너무 많다. 대통령은 주변 사람들 중에서 누가 간신인지 잘 구별해야 한다”고 지적하며 청와대와 '친문' 진영을 향해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진 전 교수는 27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최근 조국 전 법무부장관 수사와 관련해 “권력 앞에서도 검찰이 살아있다는 것은 문재인 정권이 '아직은' 건강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운을 뗐다.

그는 "다만, 정권이 성공하려면 권력 주변이 깨끗해야 한다"며 “문 대통령이 강직한 성품의 윤석열 검사를 총장으로 임명한 것은, 그를 임명하면서 ‘살아있는 권력까지 철저히 수사하라’고 당부한 것은 아마 그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불편하더라도 윤석열이라는 칼을 품고 가느냐, 아니면 도중에 내치느냐', 나는 이를 정권의 개혁적 진정성을 재는 시금석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이어 진 전 교수는 “대통령 주변을 감시하는 것은 원래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업무"라며 "그런데 그 '눈'의 역할을 해야 할 민정수석실의 기능은 마비되어 있었다"고 친문 비판을 시작했다. "친문 '측근'들이 청와대 안의 공적 감시기능을 망가뜨려 버리고, 물 만난 고기처럼 해드신 거"라는 것이다. 그리고 "친문 패거리 사이의 끈끈한 '우정' 덕에 그 짓을 한 이는 처벌은커녕 외려 영전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부패한 측근들은 위기에서 벗어나려고 '프레임'을 짠다며 "그 구조는 간단하다. 해드시는 데에 거추장스러운 감시의 '눈'을 마비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진 전 교수는 "우리 사회에서 그 '눈'의 역할을 하는 것은 두 가지, 하나는 검찰이고, 다른 하나는 언론"이라고 말했다.

진 전 교수는 프레임의 구조를 '매트릭스'에 비유했다. "(검찰과 언론의 눈을 마비시키기 위해) 아키텍트들이 프로그래밍을 짜면 일부 어용 언론인과 어용 지식인들이 나서서 바람을 잡는다”며 “그러면 대중은 뇌로 연결된 파이프를 통해 ‘(김어준의) 뉴스공장’이나 ‘(유시민의) 알릴레오’ 같은 양분을 섭취 당하며 잠자는 신세가 된다”는 것이다.

그는 "이 매트릭스 안에서 표창장을 위조한 이는 검찰과 언론의 무구한 희생양이 되고, 피해를 입은 학교, 그것을 적발한 검찰, 사실을 알린 언론은 졸지에 간악한 가해자로 둔갑한다"며 "사태가 완전히 물구나무 서버린다"고 말했다.

진 전 교수는 "그들은 검찰이 제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개혁을 거부한다고 외친다"며 "그런데 윤석열 총장이 누구냐"고 반문했다. 그는 “적폐들이 청산의 칼을 안 맞으려고 애먼 사람 잡는다"며 “심지어 진보언론을 자처하는 신문에서 그 패거리들과 발을 맞추어 손잡고 검찰총장을 음해하는 악의적인 허위기사를 내보내기도 했다. 정치적 선동으로 대중의 위세를 동원해 감시하는 ‘눈’들을 모두 가려버리면, 이제 그들은 살판이 난다”고 지적했다.

진 전 교수는 그리고 다시 '간신론'을 폈다. 문 대통령에게 “후보 시절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주변 사람들의 말을 믿지 말라’고 충고했지요?”라고 상기시키며 주변 사람들 중에서 누가 충신이고 누가 간신인지 구별하는 데 "정권의 성패가 달려있다"고 말했다.

그는 “시민들도 자기들이 진정으로 개혁을 원한다면, 자기들이 열심히 옹호하는 것이 과연 나라와 대통령을 위한 공익인지, 아니면 대통령 권력에 기생하는 일부 친문 측근의 사익인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며 글을 맺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