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검찰이 계좌추적" 의혹 제기하자 페이스북 글 올려
유시민·진중권 '디스전' 와중에 신년 방송토론회 함께 나갈 듯

진중권 페이스북 캡처
진중권 페이스북 캡처

[법률방송뉴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조국 사태를 놓고 '디스전'을 벌이고 있는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26일 유 이사장에게 "걸릴 게 없으면 호들갑 떨지 않아도 될 듯"이라고 또다시 ‘잽’을 날렸다. 유 이사장이 "검찰이 노무현 재단 계좌를 들여다봤다"는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한 언급이다.

진 전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유 작가는 ‘99% 검찰이 확실하다’고 하는데 아마 '경찰에서 했을 것'이라는 검찰 말이 맞을 것"이라며 "경찰에서 뭔가 냄새를 맡고 내사에 들어간 모양"이라고 썼다.

유 이사장은 지난 24일 유튜브 채널 ‘유시민의 알릴레오’에서 "어느 경로로 확인했는지 지금은 일부러 밝히지 않겠지만 노무현재단의 주거래은행 계좌를 검찰이 들여다본 사실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제 개인 계좌, 제 처 계좌도 들여다봤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도 말했다.

유 이사장이 의혹을 제기한 근거로 든 것은 '금융거래내역 통지유예' 조치다. 유 이사장은 노무현재단의 주거래은행인 국민은행 거래 계좌 15개 중 일부에 금융거래내역 통지유예가 걸려있다고 밝혔다. 은행은 일반적으로 금융거래내역을 제3자에게 제공할 때 열흘 내에 예금주에 통보한다. 그러나 수사기관은 예금주가 수사기관의 추적 사실을 알 수 없도록 하기 위해 이 통보를 유예시킬 수 있다.

진 전 교수는 "MB 정권 하에서 나도 당해봤다"며 "검찰하고 경찰 두 군데에서 통보유예가 걸려있었다는 사실을 나중에야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 이사장에게 "통장 뒤져서 뭔가 건수를 잡으려 했는데 잘 안 된 모양"이라며 "기다리면 (검찰과 경찰 중) 어느 기관에서 했는지 알려준다. 그러니 딱히 걸릴 게 없으면 호들갑 떨지 않아도 될 듯"이라고 말했다.  

유 이사장과 진 전 교수는 최근 "진 교수가 굉장히 많이 총기가 흐려졌다"(유 이사장), "쓸데없이 인신공격을 한다. 이분 60 넘으셨죠?"(진 전 교수)라는 등 날선 발언을 주고 받으며 설전을 벌여왔다.

한편 두 사람은 JTBC가 언론개혁을 주제로 내년 1월 1일 여는 '뉴스룸' 프로그램의 생방송 신년특집 토론회에 패널로 함께 나갈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