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하명수사' 의혹 울산경찰청과 임동호 자택 동시 압수수색

검찰이 24일 밤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등을 압수수색한 후 압수품을 차량에 싣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이 24일 밤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등을 압수수색한 후 압수품을 차량에 싣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울산경찰청 등을 압수수색한 24일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의 집과 차량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벌인 것으로 밝혀졌다.

검찰은 임 전 위원이 민주당 최고위원이던 2017년의 회의자료와 선거전략 등이 담긴 문서 등을 압수물로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 전 위원은 언론과의 통화에서 "(검찰의) 압수수색영장에 송철호, 송병기, 한병도 공직선거법 위반 관련 압수수색이라고 적혀 있었다"고 말했다.

임 전 위원은 지난해 2월 울산시장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민주당 예비후보로 나섰지만 당시 민주당은 송철호 현 울산시장을 단수 후보로 공천했다.

임 전 위원은 당시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 등 여권 인사들이 자신에게 비 선출직 공직 자리를 제안했다고 최근 검찰에 진술했다.

검찰은 한 전 수석 등의 제안이 임 전 위원의 경선 포기를 목적으로 한 게 아니었는지 등 송철호 시장 공천 및 당선 과정에서 청와대와 여권이 선거에 개입한 정황과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쯤부터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정보과와 울산남부경찰서 지능팀 등에 검사와 수사관 20여명을 보내 압수수색을 벌였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를 수사한 경찰관들의 컴퓨터와 조사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선거를 3개월여 앞둔 지난해 3월 16일 울산시청 비서실 등을 압수수색하며 김 전 시장 측근 비리에 대한 강제 수사를 벌였다.

검찰이 이날 제시한 압수수색영장에는 경찰관들에 대한 공직선거법 위반 및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가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확보한 자료 검토와 분석을 거쳐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받고 있는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도 소환 조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