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리 수사 관련 자료 등 확보
황운하 당시 울산경찰청장, 경찰인재개발원장으로 전보돼

[법률방송뉴스]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24일 울산경찰청 등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30분쯤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와 정보과, 울산남부경찰서 지능팀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벌였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를 수사한 경찰관들의 컴퓨터와 수사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근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수사를 맡았던 울산경찰청 경찰관 6∼7명을 소환 조사했다. 검찰은 이들 중 일부가 당시 수사자료를 임의 제출하지 않고, 다른 경찰관들이 소환에 불응하자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사건 수사를 담당한 부서다. 황운하 당시 울산경찰청장은 김 전 시장의 동생이 연루된 변호사법 위반 의혹 사건과 관련해 허위보고를 이유로 수사팀을 교체했다.

한편 김 전 시장 비리 하명수사 의혹을 받고 있는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은 이날 경찰 고위간부 인사에서 경찰인재개발원장으로 전보됐다.

경찰의 황 청장 전보인사는 하명수사 논란의 와중에 지방경찰청장으로 계속 보임하기에는 부담스럽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황 청장은 지난달 총선 출마 의사를 밝히고 명예퇴직을 신청했으나,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고발돼 명예퇴직 불가 통보를 받았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