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해 10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해 10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 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10일 임동호(51) 전 민주당 최고위원을 참고인으로 소환 조사했다.

임 전 최고위원은 2016~2018년 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을 지냈고 2017년에는 중앙당 최고위원을 겸했으며, 그해 10~11월 비공개 최고위원 회의에서 김 전 시장 비리 의혹을 문서로 정리해 나눠준 것으로 언론에 보도됐다.

그러나 임 전 최고위원은 이날 검찰에 출석하면서 "민주당 최고위원 회의에서 김기현 측근 비리 의혹 문서를 작성해 전달했나", "이달 초에 청와대나 당에서 검찰 조사와 관련해 전화를 받은 적 있나" 등 취재진의 질문에 모두 "없다"고 부인했다.

임 전 최고위원은 김 전 시장 관련 의혹을 들어본 적도 없고, 의혹을 처음 청와대에 제보한 송병기(57) 울산시 경제부시장과 친분도 없다고 했다.

그는 "최고위 시절 당에서 적폐청산위원회가 만들어졌을 때 영남지역의 경우 오랫동안 한 정당이 집권했기 때문에 울산에 적폐 청산이 필요하지 않냐 정도의 이야기는 있었다"며 "하지만 문건을 전달한 적이 없고, 내용을 전혀 알지 못하기 때문에 문건을 만들 수도 없었다"고 말했다.

검찰은 앞서 송병기 울산시 부시장과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파견 근무 당시 송 부시장의 제보를 문건으로 작성한 문모(52) 국무총리실 사무관 등을 소환해 제보 접수 및 문건 작성 경위 등을 조사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