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창성동 특감반은 백원우 별동대... 중상모략 밀실"
고민정 "전혀 사실 아냐... 청와대 직제 등 따라 업무 수행"

[법률방송뉴스]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두고 오늘(2일)은 자유한국당과 청와대가 정면 충돌했습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청와대 특감반을 “중상모략 밀실”이라고 원색적으로 비난했고, 청와대는 고민정 대변인이 “청와대 직제 등 법과 원칙에 따라 업무를 수행했다”며 관련 의혹들을 공식적으로 정면 반박했습니다. '앵커 브리핑'입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오늘 춘추관 브리핑에서 “특감반원들이 직제상 없는 일이라든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의 별동대라든지 하는 등의 억측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습니다.

고 대변인은 특감반원들이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사건 수사를 점검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 저희가 확인해봤지만 창성동 특감반원들은 울산시장 첩보 문건 수사 진행과는 일체 관련이 없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습니다.

앞서 오늘 오전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청와대 창성동 감찰팀을 ‘백원우 별동대’로 지칭하며 “어떻게 하면 이 정권 측근들의 죄를 덮고 상대편에게 없는 죄를 뒤집어씌어서 끌어낼지 중상모략을 꾀하던 밀실이다”고 주장했습니다.

나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창성동 특감반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축소판이다”고 말해 하명수사 논란을 공수처 설치 저지 명분과 동력으로 연계했습니다.

나 원내대표는 또 하명수사 논란 관련 검찰 조사를 하루 앞두고 숨진 채 발견된 전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원에 대해서는 “해당 수사관이 최근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전화가 많이 와서 괴롭다는 심경을 토로했다더라”고 주장했습니다.

같은 당 주호영 의원 같은 경우는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 “얼마나 괴롭고 얼마나 문제가 있기에 목숨을 버렸겠나”라고 말했습니다.

밝히기 힘든 모종의 진실이 있고 이를 가리려는 청와대 압박이 심해서 결국 극단적인 선택에까지 이르게 된 것 아니겠냐는 취지의 발언들입니다.

이같은 의혹 제기에 대해 청와대는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았다"며 "저희가 파악한 바로는 그렇게 전화한 게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이와 관련 고 대변인은 오늘 브리핑에서 “과도한 오해와 억측이 고인에 대한 심리적 압박으로 이어진 것은 아닌지 깊이 숙고하고 있다”며 “어떤 이유에서 그같은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 그 이유가 낱낱이 밝혀져야 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언론이나 야권의 과도한 의혹 제기나 검찰 수사에 대한 부담이 원인으로 작용한 것 아니겠냐는 취지의 발언입니다.

숨진 검찰 수사관 전 청와대 특감반원은 법학을 전공한 해병대 출신으로 강단도 있고 업무능력도 탁월했다고 합니다. 그러니 청와대 특감반에 파견까지 갔을 겁니다.

같은 죽음을 두고 야당은 비리를 저지른 불의한 정권의 압박 때문이라 하고, 청와대는 무분별한 의혹 제기와 검찰 때문이라는 식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진실은 어디에 있는 걸까요. ‘앵커 브리핑’이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