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서울동부지검에 소환돼 17시간가량 조사를 받은 후 22일 새벽 3시쯤 검찰청사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서울동부지검에 소환돼 17시간가량 조사를 받은 후 22일 새벽 3시쯤 검찰청사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뇌물수수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됐던 유재수(55)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17시간 반 동안 조사를 받은 후 22일 새벽 귀가했다. 부산시는 인사위원회를 열어 유 전 부시장을 직권면직 처분하기로 의결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전날 오전 9시15분부터 유 전 부시장을 불러 조사한 뒤 이날 새벽 3시쯤 돌려보냈다.

유 전 부시장은 서울동부지검 청사를 나오면서 취재진의 ‘자산운용사 등 업체 관계자들에게서 금품을 받은 혐의를 인정하는가’, ‘청와대 윗선에서 감찰을 무마했다는 의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등 질문에 답하지 않고 차량을 타고 돌아갔다.

검찰은 이날 조사 결과를 토대로 유 전 부시장 추가 소환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의 뇌물수수 혐의 외에 조국 전 법무부장관 수사와 관련해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감찰 무마' 의혹도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이 조 전 장관을 2차 소환한 전날 서울동부지검은 동시에 유 전 부시장을 소환 조사했다.

유 전 부시장은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으로 재직하던 지난 2017년 건설업체와 자산운용사 등 관계자들로부터 차량 등 편의와 자녀 유학비 등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감반의 감찰을 받았다. 감찰은 그러나 별다른 조치 없이 중단됐고 유 전 부시장은 지난해 3월 금융위원회를 떠나 더불어민주당 전문위원을 거쳐 지난해 7월 부산시 부시장으로 임명됐다.

청와대 특감반원이었던 김태우 전 검찰수사관은 지난 2월 조국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 등이 유 전 부시장의 뇌물수수 의혹에 대한 감찰을 무력화시켰다며 이들을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지난달 30일 유 전 부시장의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해 건설업체와 자산운용사 등 4개 업체를 압수수색하며 강제수사에 착수했고, 지난 4일에는 금융위원회와 관련업체 2곳을 각각 압수수색했다. 이어 지난 19일 유 부시장의 서울 자택과 부산시 경제부시장실과 관사, 업체 등도 압수수색했다.

유 전 부시장은 지난달 30일 검찰이 강제수사에 돌입하자 다음날 부산시에 사직서를 제출했으나 부산시는 검찰 수사를 지켜본 뒤 결정하겠다며 그동안 사표 수리를 보류해왔지만, 이날 오후 인사위원회를 열어 직권면직 처분을 의결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