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유튜브 캡처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유튜브 캡처

[법률방송뉴스] 검찰이 21일 유재수(55) 부산시 경제부시장을 금융위원회 재직 당시 뇌물수수 등 비위 혐의로 소환 조사하고 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9시15분 유 부시장을 소환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유 부시장은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 피의자 신분인 것으로 전해졌다.

유 부시장은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으로 재직하던 2017년 업체 관계자들로부터 차량 등 각종 편의 및 자녀 유학비와 항공권을 수수했다는 의혹으로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 재직 당시 특별감찰반의 감찰을 받았다.

이후 별다른 징계 조치를 받지 않고 더불어민주당 전문위원을 거쳐 부산시 부시장으로 자리를 옮긴 유 부시장은 검찰 수사가 시작된 직후 사의를 표명했다. 부산시는 수사 추이를 지켜본 뒤 사표 수리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검찰의 유 부시장 수사는 청와대 특감반원이었던 김태우 전 검찰수사관이 지난 2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 등이 유 부시장의 뇌물수수 의혹에 대한 감찰을 무력화시켰다며 이들을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하면서 시작됐다.

검찰은 지난 19일 유 부시장의 서울 자택과 부산시 경제부시장실과 관사, 업체 등을 압수수색했다. 또 앞서 지난달 30일 중견 건설업체와 자산운용사 등 4개 업체를, 지난 4일에는 금융위원회와 관련업체 2곳을 각각 압수수색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