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범 한국타이어 대표. /연합뉴스
조현범 한국타이어 대표.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셋째 사위인 조현범(47)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옛 한국타이어) 대표에 대해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조세범죄조사부(부장 김종오)는 19일 조 대표에 대해 배임수재, 업무상 횡령,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조 대표는 하청업체로부터 납품 대가로 매달 수백만원씩 총 5억여원을 받아 챙긴 혐의다. 또 계열사 자금 2억여원을 정기적으로 빼돌린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금융거래 내역 추적으로 조 대표의 차명계좌에 흘러들어간 8억여원의 돈이 대부분 개인적 용도로 사용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대표는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서 조사를 받으면서 "피해 금액을 모두 돌려줬다"는 취지로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그러나 조 대표가 하청업체로부터 사실상 상납을 받는 등 죄질이 무겁다고 보고 구속 수사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은 지난해 한국타이어에 대해 특별 세무조사를 벌인 후 지난 1월 조 대표를 횡령 및 조세포탈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조양래 전 한국타이어 회장의 차남인 조 대표는 1998년 한국타이어에 입사해 지난해 대표에 선임됐으며, 지난 2001년 이명박 전 대통령의 셋째딸 수연(44)씨와 결혼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