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 고발인 조사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검찰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자녀 대학 부정입학 의혹 고발사건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성상헌 부장검사)는 나 원내대표의 자녀 부정입학 의혹을 고발한 시민단체 민생경제연구소 안진걸 소장을 8일 오후 2시쯤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나 원내대표가 고발된 지 54일 만이다.

민생경제연구소 등은 "나 원내대표가 아들과 딸의 대학입시 과정에서 각각 미국 예일대와 성신여대의 입학 업무를 방해했다"며 지난 9월 16일 검찰에 고발했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 자녀의 입시비리 의혹으로 여야가 격렬하게 대립하던 때다. 

나 원내대표의 아들 김모씨는 2014년 미국 고교 재학 시절 서울대 의대 윤형진 교수 연구실에서 인턴으로 일했다. 김씨는 이듬해 8월 미국의 한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의공학 포스터(광전용적맥파와 심탄동도를 활용한 심박출량의 타당성에 대한 연구)에 제1저자로 등재됐다. 포스터는 학회에서 연구 성과를 소개하기 위해 붙이는 초록 성격을 띤다. 포스터 공동 저자 중 고교생은 김씨뿐이었고, 김씨는 포스터 발표 이듬해인 2016년 예일대 화학과에 진학했다.

여권에서는 이에 대해 김씨가 방학 동안 윤 교수의 도움을 받고 서울대 연구실을 이용한 것은 '어머니 인맥을 이용한 특혜'라며, 상당한 의학적 지식이 필요한 실험에 김씨가 직접 참여했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민생경제연구소 등은 또 나 원내대표의 딸도 2011년 성신여대에 특수교육대상자 전형으로 입학하는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성신여대의 2012학년도 수시 3개월 전 당초 입시 계획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특수교육대상자 전형이 갑작스럽게 신설됐고, 면접위원들이 나 원내대표의 딸에게 면접에서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준 덕에 합격했다는 것이다.

민생경제연구소 등은 이후에도 나 원내대표가 회장을 지낸 스페셜올림픽코리아(SOK) 사유화 및 특혜 의혹 등으로 모두 4차례 나 원내대표를 추가 고발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