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유재수 감찰 중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4일 정부서울청사 내 금융위원회를 압수수색했다.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유재수 감찰 중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4일 정부서울청사 내 금융위원회를 압수수색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 당시 유재수(55)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시켰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4일 금융위원회를 압수수색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 내 금융위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 국장으로 근무했을 때의 업무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전 부시장의 비위 의혹과 관련된 업체 2곳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구체적 혐의사실은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유 전 부시장은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으로 재직하던 2017년 업체들로부터 자녀 유학비를 수수하고 각종 편의를 제공받았다는 첩보가 접수돼 조 전 장관이 민정수석을 있을 때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감찰을 받았다.

그러나 감찰은 별다른 조치 없이 중단됐고, 유 전 부시장은 지난해 4월 더불어민주당 전문위원을 거쳐 지난해 7월 부산시 부시장으로 자리를 옮겼다가 검찰이 강제수사에 착수한 지 하루 만인 지난달 31일 사직했다.

검찰은 조 전 장관과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 등이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시켰다는 내용의 고발장을 접수하고 지난달 30일 대보건설 등 유 전 부시장과 유착 정황이 있는 업체 4곳을 압수수색했다. 이인걸 전 특감반장은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57·구속수감) 동양대 교수의 변호인 중 1명이다.

유 전 부시장은 지난달 11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부산시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이 자신과 관련된 의혹을 추궁하자 “비위 행위는 없었으며 품위손상 수준의 경미한 사안으로 종결됐다”며 "금융위 국장이라는 중요한 자리를 내려놨기 때문에 이미 처벌받은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 전 부시장은 조 전 장관과의 관련 의혹에 대해서도 "얼굴도 본 적이 없다"며 부인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