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양하 한샘 회장. /한샘 제공
최양하 한샘 회장. /한샘 제공

[법률방송뉴스] 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의 성장을 이끌어온 최양하(70) 회장이 31일 물러나겠다고 발표했다. 지난 1994년 한샘의 대표이사 전무에 오른 지 25년 만이다.

한샘에 따르면 최 회장은 11월 1일 사내 월례조회를 통해 직원들에게 회장직에서 퇴진하겠다는 입장을 공식 전달하기로 했다. 최 회장은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고 직원들에게 혼란을 주지 않기 위해 사전에 퇴임 날짜를 밝히지 않은 채 업무를 이어온 것으로 전해졌다.

최 회장은 그간 후배 양성을 위한 교육과 사업 기회 마련에 뜻을 밝혀온 만큼 퇴임 후 이와 관련한 청사진을 구상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최 회장은 "한샘은 사실 성공 사례보다는 실패 사례가 많은 회사"라며 "우리가 겪은 시행착오를 한 번쯤 정리해 다른 이들에게 전수하는 것도 내 역할"이라고 말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최 회장은 국내 500대 기업 중 보기 드문 최장수 최고경영자(CEO)로서 25년 간 한샘을 이끌며 국내 인테리어 분야의 선두기업으로 성장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 1979년 한샘에 입사한 최 회장은 공장장, 상무이사를 거쳐 1994년 대표이사 전무, 1997년 대표이사 사장에 올랐다.

그 사이 한샘은 1986년 부엌가구 부문 업계 1위를 기록했고, 이후 1997년 주택 전 영역으로 가구 사업의 범위를 넓혀 인테리어가구 부문에서도 3년 만에 업계 정상에 올랐다. 2013년에는 국내 가구업계 최초로 연 매출 1조원을 달성했다.

최 회장은 특히 '공간을 판매한다'는 사업 전략을 구상해 리하우스 사업을 안착시켰고, 한샘은 이를 발판 삼아 '빌트인 플러스' 등 신사업 모델을 잇달아 내놓으며 종합 홈인테리어 유통기업으로 입지를 굳혔다.

한샘 이사회는 조만간 강승수(54) 부회장을 신임 대표이사 회장으로 선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