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릴레오 유튜브 채널 캡처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에 올라온 공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유튜브 캡처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유튜브 캡처

[법률방송뉴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을 임명하면 안된다는 뜻을 청와대에 전달했다'는 등 자신의 주장을 검찰이 "허위사실"이라며 "근거를 밝히라"고 한 데 대해 “29일 검찰의 요구에 응답하겠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의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는 25일 “대검은 지난 22일 방송된 '응답하라 MB 검찰' 편에 대해 ‘허위사실’ ‘상식에 반한다’고 반박하며, 어떤 근거로 이런 주장을 계속하는지 명확히 밝히라고 요청했다”며 “다음 주 화요일(29일) 라이브 방송을 통해 검찰의 요구에 응답한다”는 공지를 올렸다.

대검은 지난 23일 유 이사장을 '유시민 작가'라고 호칭하면서 “언론 발표와 국정감사 증언을 통해 허위사실임을 여러 차례 밝혔는데도 어떤 근거로 허위주장을 계속하는지 명확히 밝힐 것을 요청한다"며 유 이사장의 발언들에 대해 "상식에 반하고, 일방 당사자를 편들기 위한 주장"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유 이사장은 그간 알릴레오를 통해 검찰의 조국 전 법무부장관 수사를 비판하면서 “조 전 장관 지명 전 윤석열 검찰총장이 청와대에 부적격 의견을 개진하고 면담 요청을 했다”, “검찰총장이 부하들에게 속고 있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 또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PC를 반출한 것은 "증거 인멸이 아닌 증거 보존용"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검찰은 '유 이사장이 검찰의 정 교수 수사와 관련해 최성해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를 걸어 압력을 행사했다'는 내용으로 접수된 고발 사건을 조국 전 장관 수사팀에 배당해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는 자유한국당이 증거인멸과 강요,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유 이사장과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검찰에 고발한 사건 등을 배당받았다. 특수2부에서 이름이 바뀐 반부패수사2부는 조 전 장관 일가 관련 각종 의혹을 수사 중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조국 가족 수사를 비판해온 유 이사장 사건을 해당 수사팀에 맡기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비판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러나 검찰은 “유 이사장과 통화했던 최성해 동양대 총장을 반부패수사2부에서 조사했던 점 등을 고려해 사건을 배당한 것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