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실시간 이슈 검색어'는 25일 오후 1시 폐지

카카오·다음의 연예 섹션.
카카오·다음의 연예 섹션.

[법률방송뉴스] 포털사이트 다음이 연예섹션의 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하기로 했다. 카카오는 25일 오후 1시부터 카카오톡 '#' 탭 내에 있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없앴다. 다음은 연예섹션 뉴스 댓글을 이달 내로 폐지하고, 인물 키워드에 대한 관련 검색어와 검색어 추천 기능은 연내 폐지할 예정이다.

카카오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는 25일 오전 판교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뉴스 및 검색 서비스 개편 계획을 발표했다.

여 대표는 "오래 전부터 댓글을 포함해 뉴스, 관련 검색어, 실시간 이슈 검색어 등 사회적 여론 형성과 관련된 서비스 전반을 어떻게 개선할지 고민해 왔다"며 "그 첫 시작으로 연예섹션의 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하고, 인물 키워드에 대한 관련 검색어도 제공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연예뉴스 댓글 폐지에 대해 "최근 악플에 시달리다 세상을 떠난 가수 겸 배우 설리의 사례와 같이 포털서비스가 특정 인물에 대해 폐해를 가하는 사례를 근절하기 위한 우선 조치"라고 설명했다.

여 대표는 "최근 안타까운 사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연예섹션 뉴스 댓글에서 발생하는 인격모독 수준은 공론장의 건강성을 해치는 데 이르렀다는 의견이 많다"며 "관련 검색어 또한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색 편의를 높인다는 애초 취지와는 달리 사생활 침해와 명예훼손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조수용 대표는 "연예뉴스나 인물 관련 검색어 폐지의 일관된 관점은 '사람'이다. 사람이 겪는 서비스의 폐해에 대해 플랫폼 사업자로서 조치를 취해야 했다"며 "정치·산업 등 다른 섹션은 공론의 장을 열어둘 것이다. 연예섹션 뉴스 댓글 폐지에 따른 이용자 반응을 고려해 연예 외 섹션에 대한 댓글 폐지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예 뉴스 외에도 다음과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는 지난 8월 조국 전 법무부장관 임명을 놓고 찬반 진영이 '조국힘내세요' 조국사퇴' 등의 검색어를 의도적으로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 노출시키려는 소위 '실검 전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국정감사에 여민수 카카오 대표와 한성숙 네이버 대표를 증인으로 불러 이 문제를 집중 질의하기도 했다.

카카오 측은 트렌드를 보여주는 실검의 본 기능은 살리되 실시간 검색어의 이같은 부작용을 없앤 새로운 서비스 방식을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여 대표는 "댓글 서비스를 폐지하거나 기사를 생산하는 미디어에 자율 결정권을 주는 방안 등 새로운 플랫폼 준비에 착수한 상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