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알릴레오'에서 "검찰이 조국 후보자 지명 전 8월초부터 내사"
검찰 "요청한다"며 '하이 톤' 메시지 "허위사실임을 여러차례 밝혔다"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 출연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유튜브 캡처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 출연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유튜브 캡처

[법률방송뉴스]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일가를 장관 후보자 지명 전부터 내사했다'고 주장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에 대해 "허위 주장"이라며 이례적인 강한 톤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대검찰청은 23일 출입기자단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유시민 작가가 22일 유튜브 방송에서 한 주장은 허위사실"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대검은 "검찰이 지난 2일 언론 발표 및 국정감사 증언을 통해 허위사실임을 여러 차례 밝혔음에도 이런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며 "어떤 근거로 이런 허위 주장을 계속하는지 명확히 밝혀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대검은 유시민 이사장을 유시민 '작가'로 호칭했다. 유 이사장은 전날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서 "검찰총장이 조국 장관 지명 전 청와대에 부적격 의견을 개진하고 면담 요청을 했으며, 지명 전인 8월 초부터 조국 일가를 내사했다"고 주장했다.

대검은 또 "유 작가는 '검찰총장이 부하들에게 속고 있다'라는 취지로 주장했으나, 검찰총장은 이 사건을 법에 따라 검찰총장의 지휘 하에 수사하고 있다는 점을 명백히 밝힌 바 있다"며 유 이사장에 대해 "상식에 반하는 주장을 중단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대검은 이어 "유 작가는 '조 전 장관의 동생에 대한 수사는 별건수사로서, 조폭도 이렇게까지 하지 않는다'는 취지로 주장했다"면서 이에 대해서도 "일방 당사자를 편들기 위한 근거 없는 주장을 중단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대검은 "조 전 장관 동생에 대한 수사는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기간 중인 8월 22일 모 언론에서 관련자를 인터뷰해 보도했고, 그 직후 고발장이 제출되어 수사에 착수한 채용비리 사건"이라며 "별건수사에 해당할 여지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유 이사장은 지난 18일 유튜브 방송에서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자산관리인 김경록씨가 JTBC 인터뷰를 추진했으나 거부당했다는 취지로 발언했다가, JTBC가 "김경록씨로부터 인터뷰 제안을 받은 바 없다. 사과와 정정을 하지 않을 경우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할 것"이라고 반박하자 지난 22일 방송에서 "사실관계의 착오, 왜곡된 맥락이 있었다"며 사과했다.

유 이사장은 또 지난 15일 유튜브 방송 중 불거진 KBS 여기자 성희롱 논란에 대해 사과문을 게재하고,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감수성이 부족했다, 대단히 잘못된 발언이며 반성을 많이 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