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훈 포스코건설 사장. /포스코건설 제공
이영훈 포스코건설 사장. /포스코건설 제공

[법률방송뉴스] 이른바 '라돈 아파트' 논란으로 홍역을 앓고 있는 포스코건설 이영훈 사장의 국정감사 증인 출석이 무산됐다.

15일 정의당 이정미 의원실에 따르면 오는 18일 열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환경부 국감에는 이영훈 포스코건설 사장 대신 김학용 경영지원본부장이 대신 출석할 예정이다.

앞서 이정미 의원은 “포스코건설이 시공한 아파트에서 지속적으로 방사성물질인 라돈이 검출되고 있음에도 사회적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이영훈 사장을 국감 증언대에 세우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이에 이정미 의원은 라돈 아파트 논란 관련 이영훈 사장에 대한 국감 증인 출석을 요구했지만 지난달 20일 일찌감치 증인과 참고인을 확정한 환노위 증인 명단에는 이영훈 사장이 빠졌다.

이에 국감 첫날인 지난 2일 이정미 의원은 “포스코건설 아파트 라돈 문제를 환노위가 간과하고 있다”며 이영훈 사장 증인 채택 불발에 대해 항의했고, 이에 여야 간사들 간 협의를 거쳐 이영훈 사장 대신 김학용 본부장을 증인으로 채택하기로 합의했다.

정의당에 따르면 라돈 검출 피해가 접수된 전국의 아파트 17곳 가운데 11곳은 포스코건설이 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포스코건설은 최근 3년 간 건설현장 사망사고가 가장 많은데다 올해엔 입주자들 사이에 ‘라돈 아파트’라는 꼬리표까지 달게 된 만큼, 재계 안팎에서는 국감장에서 여야 간 협의를 거쳐 막판에 이영훈 사장이 출석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지난해 기업인수 의혹 등으로 금감원 국감에 출석한 이영훈 사장이 올해도 취임 후 연속 2년째 국감에 출석할 경우 환노위 의원들의 강도 높은 질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됐지만, 결국 여야 간 큰 이견 없이 증인 채택이 불발된 셈이다.

이에 대해 이정미 의원실 측은 “다른 건설사들에 비해 포스코건설은 유독 문제해결에 대한 의지가 부족하고 민원인들과의 소통에 비협조적이어서 사장의 증인 출석이 꼭 필요했던 상황”이라며 이영훈 사장 증인 채택 불발에 아쉬워했다. 

“해마다 반복되는 건설사 CEO들의 국감 출석 논란에 대한 여야와 기업들의 부담감이 증인 채택 과정에 작용한 것 같다”는 것이 이정미 의원실 측의 설명이다.

이정미 의원실 측은 그러면서 “이영훈 사장 출석은 무산됐지만 대신 출석하는 김학용 본부장을 상대로 환경부 국감에서 그동안 정부의 가이드라인 부재 탓만 해온 포스코건설을 상대로 문제해결과 재발방지를 위한 의지를 확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정미 의원실 측은 “그동안 당에 접수된 주민 민원들을 바탕으로 포스코건설이 타 건설사에 비해 부족한 사례들을 하나하나 비교해 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포스코건설은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시공한 ‘송도 A 아파트’ 라돈 검출 논란과 관련해 입주민들과 1년 동안 갈등을 빚고 있고, 사용승인을 앞둔 세종시 ‘더샵예미지아파트’ 역시 250세대 가운데 58세대에서 WHO 권고기준인 148베크렐을 초과하는 라돈이 검출됐다.

경기 오산시 ‘서동탄역더샵파크시티’와 경기 동탄신도시 ‘동탄더샵레이크에듀타운’에서도 라돈이 검출돼 논란이 확산된 바 있다.

포스코건설이 시공한 아파트의 입주민들은 라돈이 검출된 마감재 교체를 요구하고 있으나 포스코건설 측은 “라돈 이슈는 전국 모든 아파트 단지의 공통된 것이어서 교체는 원칙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