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개 소환, 노트북 행방 등 집중 추궁... 다음주 구속영장 청구 예상

[법률방송뉴스] 조국 법무부장관의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가 12일 검찰에 4번째로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다. 지난 8일 3차 소환조사 이후 나흘 만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9시 정 교수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정 교수를 상대로 조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관련 의혹 등과 함께 특히 정 교수 노트북의 행방에 대해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정 교수의 자산관리인 김경록(37)씨로부터 조 장관 인사청문회가 열렸던 지난달 6일 정 교수의 요청으로 서울 켄싱턴호텔로 가서 노트북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 지난 8일 김씨 소환조사에서 이 호텔의 CCTV 영상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4차 소환을 마지막으로 정 교수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하고 이르면 다음주 중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하지만 정 교수가 건강상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고, 조 장관의 동생 조모(52)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시켰던 법원의 기각 사유 중 하나가 '건강 상태'였던 점을 감안해 영장 청구 여부에 최대한 신중을 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 교수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가 기각될 경우 수사 동력이 급격히 상실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 정 교수 측이 검찰 수사기록을 검토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오는 18일로 예정된 사문서 위조 혐의 첫 공판준비기일을 연기해 달라고 지난 8일 요청한 것도 영장 청구 시점에 변수가 될 수 있다. 법원은 아직 재판 연기 여부에 대해 판단을 내리지 않은 상태다.

검찰은 수사가 진행 중인 사건이라는 이유로 수사기록과 증거목록 일체를 정 교수 측에 넘겨주지 않았다.

정 교수는 지난 3일과 5일, 8일 조사 때와 마찬가지로 이날도 검찰청사 내 별도 통로를 이용해 비공개 출석했다.

대검이 지난 4일 피의자와 참고인 등 사건관계인의 공개소환을 전면 폐지한다고 밝힌 이후, 검찰은 정 교수 소환시 출석과 귀가가 끝난 후 언론에 그 사실만 공개하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또 검찰개혁 방안의 하나로 오후 9시 이후의 심야조사도 폐지한다는 방침을 밝혔기 때문에 이날 조사도 이 시간을 넘기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 교수는 3차 조사 때도 오후 9시까지만 조사를 받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