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KT 회장. /연합뉴스
황창규 KT 회장.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황창규 KT 회장이 경영고문 부정 위촉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소환됐다.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는 11일 오전 황 회장을 업무상 배임 및 뇌물 등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황 회장은 예정된 시간보다 이른 오전 7시 10분쯤 변호인과 함께 취재진을 피해 출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황 회장은 2014년 취임 후 정치권 인사, 군인과 경찰, 고위공무원 출신 등 14명을 경영고문으로 위촉해 고액 급여를 주고 각종 로비에 활용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KT 노조 등은 지난 3월 황 회장의 업무상 배임과 횡령, 뇌물 등 의혹을 수사해 달라며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들은 고발장에서 황 회장이 권력 주변 인물 14명을 경영고문으로 위촉해 자문 명목으로 총 20억여원의 보수를 지출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들 가운데는 부적격자가 있을 뿐 아니라 각종 로비에 동원됐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지난 4월 사건을 수사하도록 경찰을 지휘했고, 경찰은 지난 7월 KT 성남 본사와 광화문 사옥 등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또 황 회장 측근으로 알려진 KT 김인회 사장, 구현모 사장 등과 경영고문으로 선임된 인사들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조사한 후 지난달 KT 본사 등에 대해 3번째 압수수색을 벌였다.

황 회장은 지난해 4월에는 정치인 불법 후원에 관여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