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버닝썬 사건에서 '경찰총장'으로 불린 윤모 총경의 경찰청 사무실 압수수색에 나선 지난달 27일 검찰 관계자가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이 버닝썬 사건에서 '경찰총장'으로 불린 윤모 총경의 경찰청 사무실 압수수색에 나선 지난달 27일 검찰 관계자가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검찰이 버닝썬 사건에서 '경찰총장'으로 불린 윤모(49) 총경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버닝썬 사건과 관련해 경찰 간부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된 것은 처음이다.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는 7일 윤 총경에 대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자본시장법 위반,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증거인멸 교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윤 총경은 코스닥 업체 큐브스(현 녹원씨엔아이)의 정모 전 대표로부터 경찰 수사 무마를 대가로 비상장 업체 큐브바이오 주식 수천만원어치를 받은 혐의다.

검찰은 2016년 정 전 대표가 동업자로부터 사기·횡령 등 혐의로 고소를 당하자 윤 총경이 주식을 받고 경찰 수사에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정 전 대표는 검찰 조사에서 윤 총경에게 주식을 무상으로 줬다는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총경은 2015년에는 큐브스 주식 5천만원어치를 매입하기도 했다.

특히 큐브스는 '조국 펀드'로 불리는 조국 법무부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의 운용사 코링크PE가 최대 주주인 2차전지 업체 더블유에프엠(WFM)으로부터 2014년 투자를 받은 업체다. 현 WFM 김모 대표는 큐브스 이사 출신이다.

윤 총경은 조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재직하던 지난해 8월까지 민정수석실 행정관으로 파견돼 1년여 함께 근무했다. 이후 경찰청 인사담당관으로 있다 버닝썬 사건에 연루되면서 지난 3월 대기발령 조치됐다.

이 때문에 검찰의 윤 총경 수사는 조 장관 관련 의혹 수사와 관련이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윤 총경은 또 버닝썬 사건과 관련해 가수 승리와 그의 사업파트너인 유인석 전 유리홀딩스 대표가 2016년 강남에 개업한 주점 '몽키뮤지엄'의 식품위생법 위반 신고가 들어오자 서울 강남경찰서 경찰관들을 통해 단속 내용을 확인한 뒤 유 전 대표에게 알려준 사실이 드러났다. 경찰은 윤 총경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기소 의견으로 지난 6월 검찰에 송치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