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문재인 정권 헌정 유린 중단과 조국 파면 촉구 광화문 규탄대회'
여야, 조국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 검찰 비공개 소환 두고서도 날선 공방
나경원 "전직 대통령들까지 모두 망신시켰던 포토라인 정경심 앞에서 멈춰서"
민주당 "비공개 소환 적절한 조치... 태풍 '미탁' 피해 막심, 정치선동 할 때 아냐"

3일 오후 프라자호텔에서 광화문 방향으로 바라본 집회 장면. /연합뉴스
3일 오후 프라자호텔에서 광화문 방향으로 바라본 집회 장면.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개천절인 3일 오후 자유한국당과 우리공화당 등 야당과 보수 표방 단체들이 광화문 광장 등 서울 도심에서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며 조국 법무부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조국 법무부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비공개 소환된데 대해서도 여야는 정 교수 소환조사가 미칠 파문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 각각 '검찰개혁'과 '수사외압' 프레임으로 서로를 비판하며 공세를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정 교수 비공개 소환에 대해 '적절한 조치'라고 평가하면서도 대검이 지난 1일 발표한 자체 개혁안에 대해서 더 확실한 개혁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검찰을 압박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비공개 소환은 정 교수의 건강 상태를 고려한 적절한 조치"라며 "정 교수의 비공개 소환이 피의자의 인권을 존중하는 보다 선진적인 수사로 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개천절 휴일인 이날도 강도 높은 검찰개혁을 주문하며 검찰을 압박했다.

당 검찰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인 박주민 최고위원은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검찰 자체 개혁안은 지금 발표된 내용만으로는 특수부 폐지나 축소라는 부분에서도 의미가 크지 않은 것 같다“고 평가절하 했다.

박주민 의원은 그러면서 “검찰이 민주적 통제를 받아야 하는 부분에 대한 언급이 없다”고 검찰 자체 개혁안의 진정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강도 높은 검찰개혁을 거듭 주문했다.

자유한국당은 정경심 교수 비공개 소한에 대해 ‘황제 소환’이라고 비난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의 헌정 유린 중단과 위선자 조국 파면 촉구 광화문 규탄대회'에서 문재인 정권을 향해 "단군 이래 최악의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광화문 집회에 참석한 나 원내대표는 "우리의 분노를 문재인 정권에 똑똑히 알려 헌정 농단을 막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검찰 수사에 대해 나 원내대표는 "'조국 게이트'는 단순히 윤리의 실종, 도덕의 추락이 아닌 범법의 문제"라며 "사모펀드나 서울시 지하철의 400억원이 넘는 사업에 관련됐다. 이것은 정권 게이트"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 딸은 왜 동남아로 이주했겠느냐. 문 대통령 아들은 왜 공공사업에 뛰어들겠느냐. 다 이상하지 않느냐"며 "민정수석은 대통령 친인척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다 아는 자리다. 문 대통령과 조국은 불행의 한 몸"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정경심 교수 비공개 소환에 대해선 "왜 전직 대통령부터 장관 모두를 망신시켰던 포토라인이 정경심 앞에서 멈춰서야 하느냐"고 날을 세웠다.

나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지난번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시위하는 것을 보셨느냐. 그들이 200만이면 우린 오늘 2천만이 왔겠다"며 "현 정권의 싸구려 감성팔이에 국민들이 안 속으니 마지막에 꺼낸 것이 홍위병 정치"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헌법을 바꾸고 사법을 장악해 베네수엘라가 가는 길을 똑같이 이 정권이 가고 있다"며 "베네수엘라로 가는 특급열차를 탄 친북·위선 그리고 수구·좌파정권을 여러분들과 함께 막아내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성원 한국당 대변인은 정 교수 비공개 소환에 대해 논평을 통해 "온 국민이 문재인 정권의 부도덕한 민낯을 생생하게 보고 있다"며 "수사공보준칙 개정과 대통령까지 나서서 운운한 '인권'은 결국 범죄 피의자인 조국 가족을 구하기 위한 권력의 술수"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이날 광화문 집회를 통해 세를 과시하면서 전날 닻을 올린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부각하며 조 장관 사퇴를 끌어내기 위한 여론 조성에 당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매주 토요일 '조국 사퇴' 촛불집회를 열어 조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는 바른미래당은 정 교수 비공개 소환에 대해 당내 당권파와 비당권파가 엇갈린 반응을 내놓았다.

당권파로 분류되는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비공개 소환은 청와대와 여당의 외압 논란의 소지는 있으나 검찰의 판단을 존중한다"며 "정치권은 검찰 흔들기를 중단하고 차분히 지켜보자"고 말했다.

반면 비당권파인 오신환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당초 공개 소환하기로 했다가 비공개 소환으로 방침을 바꾼 것은 정권 차원의 전방위적 압박에 따른 것으로 몹시 유감스러운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은 한국당 광화문 집회를 '정치 선동'으로 규정하며 맹비난을 퍼부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제18호 태풍 '미탁'이 상상할 수 없는 양의 비와 거센 바람으로 큰 피해를 남겼다"며 "상황이 이런데도 한국당은 죄다 광화문으로 몰려간다고 한다. 오늘은 정치 선동으로 시간을 허비할 때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박주민 최고위원도 한국당 광화문 집회에 대해 "주말에 서초동에서 열린 시민들의 자발적 집회에 대응하는 집회로 마치 시민들과 정당이 싸우는 것 같지 않으냐"고 의미를 깎아내렸다. 

검찰이 조국 장관 소환 조사 카드를 두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검찰이 정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와 조 장관 조사가 현실화할 경우 ‘검찰개혁’과 '수사외압' 프레임을 두고 여야의 대립과 충돌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