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교수 건강 좋지 않고, 언론 관심 폭증"... 법조계 "문 대통령 2차례 경고 부담"

조국 법무부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 소환에 대비하기 위해 취재진이 지난달 3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1층 출입문 앞에 진을 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 소환에 대비하기 위해 취재진이 지난달 3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1층 출입문 앞에 진을 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이르면 1일로 예상됐던 조국 법무부장관의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 소환 조사에 대해 검찰이 당초 입장과 달리 비공개 소환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이날 "최근 언론 관심이 폭증하고 정 교수의 건강도 좋지 않은 상황을 감안해 어떻게 소환할지 다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지난달 25일 정 교수 소환 날짜와 시간은 공개하지 않으면서도 "검찰청사 1층 출입문을 통해 소환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정 교수를 별도의 통로를 통해 출석시키지 않고 일반 피의자들처럼 검찰청사 1층 출입문을 통해 소환하겠다는 뜻이었다. 이는 정 교수를 언론의 포토라인에 세우겠다는 것으로, 소환 일시만 밝히지 않았을 뿐 사실상 '공개 소환' 방침을 분명히 한 것으로 해석됐다.

이에 따라 서울중앙지검 청사에는 언론이 방송 등 촬영 차량과 카메라를 대기시키고 포토라인을 표시한 상태에서 100여명에 달하는 취재진이 24시간 정 교수 소환에 대비하고 있다. 1인 유투버들까지 몰려드는 상황이다. 

하지만 검찰은 이날 소환 방식 재검토를 밝히고 그 이유로 정 교수의 건강 상태와 언론의 취재 경쟁 등을 들었다.

검찰은 정 교수가 검찰청사 1층으로 들어올 경우 언론의 취재 열기로 만일의 불상사가 생길 우려를 감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상 초유의 현직 법무부장관 부인에 대한 공개 소환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이라도 생길 경우 정작 수사에 불어닥칠 역풍을 차단하겠다는 고려도 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외적인 논란 없이 수사 절차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게 최우선 목표"라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의 이같은 입장 변화는 문재인 대통령이 잇달아 '검찰 수사 관행'을 경고하고,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직접 '지시' 발언을 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인권을 존중하는 절제된 검찰권 행사"를 강조한 데 이어, 지난달 30일 "검찰권 행사의 방식, 수사 관행, 조직문화 등의 개선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며 이를 포함한 검찰개혁 방안을 마련하라고 검찰총장에게 직접 "지시한다"고 말한 것 등이 부담으로 작용했다는 관측이다.

검찰은 지난달 23일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에서 정 교수가 충격으로 119를 부르려 할 만큼 건강 상태가 불안정했다는 논란이 제기된 점 등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정 교수 소환시 응급 상황에 대비해 청사 인근에 119 구급차를 대기시키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수사 필요나 상황에 따라 피의자나 참고인을 지하주차장 등 청사 출입문 외의 경로로 출석시켜 취재진을 따돌리는 경우는 흔히 있다. 최근 조 장관의 딸(28)과 아들(23)도 이런 방식으로 검찰에 비공개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하지만 검찰이 정 교수의 경우처럼 사실상 공개 소환 방침에서 입장을 바꾼 것은 드문 일이다.

한편 검찰은 제3의 장소에서 정 교수를 조사하는 방안은 또다른 논란의 소지가 있는 만큼 제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