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조국 법무부장관 의혹 관련자들 수사로 27일 밤 불이 켜져 있다. /연합뉴스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조국 법무부장관 의혹 관련자들 수사로 27일 밤 불이 켜져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조국 퇴진"과 "검찰 개혁". 조국 법무부장관을 둘러싼 의혹과 검찰 수사를 각각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가 28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인근에서 잇달아 열린다.

검찰청사 앞에서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전혀 상반된 입장의 집회가 열리는 것이다.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2천500여명의 경력을 배치하고 주변 경계 강화에 나섰다.

경찰과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는 이날 오후 6시부터 서울중앙지검 정문 앞에서 '제7차 검찰개혁 촛불 문화제'를 연다.

조 장관을 지지하면서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촛불집회를 열어온 이 단체의 두번째 주말 집회로, 주최측은 "지난 주말 3만명(자체 추산)보다 3배 이상 많은 10만명가량의 참가자가 모일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들은 "조 장관과 가족에 대한 검찰의 대대적인 수사는 적폐"라며 이를 청산하고 검찰 개혁을 이뤄야 한다고 주장한다.

보수 성향 단체인 자유연대는 1시간 앞선 이날 오후 5시 서울중앙지검과 반포대로를 사이에 둔 서초역 7번 출구 근처에서 '조국 장관 사퇴 집회'를 연다.

지난 16일부터 과천 법무부 청사 앞에서 조 장관 사퇴 집회를 열고 있는 이 단체는 "서초동에서 열리는 촛불집회가 검찰 수사를 압박하고 있다"며 주말을 맞아 맞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자유연대는 조 장관에 대한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신청도 지난 주 법원에 제출했다. 주최 측은 이날 집회에 약 2천명이 참석할 것으로 보고 있다.

두 단체는 당분간 매주 토요일 서초동에서 집회를 가질 예정이어서 이 일대 교통 혼잡 등 불편도 예상된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