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연쇄살인사건 7차 사건 당시의 용의자 몽타주 수배 전단. /연합뉴스
화성연쇄살인사건 7차 사건 당시의 용의자 몽타주 수배 전단.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경찰이 화성연쇄살인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로 특정한 이춘재에 대한 조사를 연일 이어가면서, 그간 알려지지 않았던 새로운 목격자를 찾아나서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28일 경찰에 따르면 경기남부경찰청 화성사건 전담수사팀은 기존에 알려진 3명의 화성사건 목격자 외에 4차 사건 당시 용의자를 본 목격자가 또 있었다는 내용의 언론 기사를 확인하고 소재 파악에 나섰다.

9차 사건 이후에 작성된 1990년 12월 14일자 연합뉴스 기사에는 화성사건 용의자의 특징을 종합한 내용이 담겼다. ‘그동안의 수사를 종합해 보면 범인은 ▲B형 혈액형의 20대 남자이고 ▲머리가 좋고 화성군 일대 지리에 밝으며 ▲168㎝ 정도의 키에 오른쪽 새끼손가락에 원형 문신이 있을 가능성이 있고(7차 범행시 목격자 진술) ▲호리호리한 체격에 턱이 다소 뾰족한 형(4차 범행시 목격자 진술)’이라는 부분이다.

경찰은 이 중 ‘호리호리한 체격에 턱이 다소 뾰족한 형(4차 범행시 목격자 진술)’이라는 부분에 주목했다. 4차 범행 당시 목격자는 아직 존재와 소재가 파악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경찰은 당시 수사기록에 4차 사건 목격자가 등장하는지 살펴보는 한편, 과거 수사에 참여했던 전·현직 경찰관들을 상대로도 이 목격자를 기억하는지 확인하고 있다.

그간 화성사건 목격자는 7차 사건 당시 용의자와 마주쳐 몽타주 작성에 참여했던 버스 기사와 안내양, 9차 사건 당시 피해자인 김모양과 용의자로 추정되는 양복 차림의 20대 남성이 대화하는 모습을 목격한 전모씨 등 3명으로 알려졌다.

현재 버스 기사는 사망했고, 경찰은 버스 안내양과 전모씨에 대해 법최면 전문가까지 투입해 조사했했지만 유의미한 진술은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