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자니아 독도 기념주화. /KBS 화면 캡커
탄자니아 독도 기념주화. /KBS 화면 캡커

[법률방송뉴스] 탄자니아 독도 기념주화를 기획·제작한 유럽업체가 증거자료를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기념주화 국내 판매처인 H 양행 측은 25일 법률방송뉴스에 “정당하게 법정통화임을 확인받은 기념주화를 승인한 은행이 부인하고 나섰다는 사실에 기획·제작한 업체도 황당해하고 있다”며 “탄자니아중앙은행에 법정통화 재확인서나 정정공지 등이 가능한지를 타진해 본 후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계약서와 확인서 등의 증거자료를 공개할 의사가 있다는 입장이다”라고 설명했다.

한일 양국 간 갈등 국면이 심화되고 있는데다 탄자니아중앙은행이 발행 사실을 계속 부인하면 업체 간 법적분쟁으로까지 비화될 수 있는 민감한 사안인 만큼 사실관계 확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정부도 탄자니아 정부에 서면 답변을 요청해 놓은 상태다.

외교부 관계자는 “우리나라만 관련된 문제가 아니어서 정확한 사실관계 파악을 위해 지난 17일 탄자니아 정부와 중앙은행에 서면으로 구체적인 답변을 요청해놓은 상태”라며 “탄자니아 측은 내부 검토와 상부 보고 절차 등 시일이 걸리는 사항이라며 아직까지 답변을 주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보다 먼저 나서 탄자니아 측에 압력을 넣었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우리도 KBS 보도 직후부터 관련 상황을 주시하고 있었고 구두나 일방적인 통지문만으로 사실관계를 파악할 수는 없다고 판단해 정식 답변을 요청한 것”이라며 “독도문제에 민감한 일본에게는 이번 사안이 중요한 홍보 포인트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관방장관이 신속하게 나서 언론공세에 나선 측면이 있지만 우리는 일반 업체와 탄자니아 측의 입장도 신중히 고려해야하는 상황”이라고 외교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탄자니아 독도 기념주화 논란은 지난 14일 KBS가 “독도를 한국 땅으로 표기한 기념주화를 탄자니아가 발행했다”며 “국내 발행 기준이 엄격해 독도 기념주화 발행이 어려운 실정”이라고 보도하면서 시작됐다.

이 주화에는 바다에 떠 있는 독도의 모습과 '독도', '한국의 땅'이라는 문구가 영어로 새겨져 있다. 

해당 보도 내용이 일본에서 확산되자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례적으로 지난 17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탄자니아 주재 일본대사관이 탄자니아 외교부에 사실관계를 확인한 결과 탄자니아중앙은행과 정부는 기념주화를 발행한 사실이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반박했다.

이번 탄자니아 독도 기념주화 논란은 한차례 취소되는 수모를 겪었던 작은 소녀 기념주화 논란과 판박이다.

평화비 소녀상을 만든 김서경·김운성 작가는 지난 2017년 6월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을 기념해 뉴질랜드령 '니우에' 정부로부터 작은 소녀 기념주화 발행 허가를 얻은 바 있다.

그러나 한 달 후 니우에 정부는 ‘정치적 이유’를 들어 돌연 주화 발행 취소를 통보했고 작가들은 “일본 측의 압력 때문일 것”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기념주화가 발행 후 취소된 것은 화폐사의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일이고 니우에 정부가 막대한 수익을 포기하면서 주화 발행 사업을 취소했을 리 없다는 논리다.

결국 아프리카 차드공화국 정부로부터 다시 발행 허가를 얻어 우여곡절 끝에 작은 소녀 기념주화가 발행됐지만, 2년 만에 독도 기념주화를 놓고 탄자니아에서 논란이 재현된 셈이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