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피성 출국' 의혹 핵심인물... 검찰, 횡령 혐의로 체포영장 받아 신병 확보

조국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조국 펀드' 의혹의 핵심인물로 지목되는 조국 법무부장관의 5촌 조카 조모(36)씨가 14일 인천공항에서 검찰에 의해 긴급체포됐다.

조씨는 조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관련 의혹이 불거진 직후 펀드 관계자들과 해외로 도피성 출국했던 인물이다. 조씨 신병 확보로 검찰의 수사가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해외에 체류하다 이날 새벽 귀국한 조씨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등 혐의로 인천공항에서 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조씨가 비행기에서 내리자마자 법원으로부터 미리 발부받은 체포영장을 집행해 신병을 확보한 뒤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으로 압송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조씨의 귀국 경위 등에 대해서는 확인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검찰은 조씨가 조국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의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PE) 이상훈(40) 대표 등과 함께 회사 자금을 빼돌린 혐의 등으로 우선 체포영장을 발부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필리핀에 체류하고 있던 것으로 추정된 조씨는 최근 베트남으로 이동했다고 알려지는 등 행방이 묘연했다.

검찰은 조씨에 대한 조사 결과에 따라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 소환 등 수사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조씨는 조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블루코어) 운용사인 코링크PE의 실제 운영자로 알려져 있다.

코링크PE가 블루코어 펀드를 투자한 가로등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앤티는 이 펀드로부터 투자를 받은 뒤 관급공사 수주액이 크게 늘어났다는 의혹 등을 받았다.

웰스씨앤티 대표 최모씨는 지난 11일 구속영장 실질심사에서 코링크PE의 경영을 좌지우지한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씨가 귀국해야 진상이 밝혀질 것이라며 자신은 억울하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조 장관 측은 사모펀드 의혹에 대해 조 장관이 2017년 5월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임명된 이후 공직자윤리법상 직접투자에 제한이 생김에 따라 조씨에게서 권유받은 블루코어 펀드에 투자했을 뿐, 투자처나 투자 내용 등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다고 해명해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