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가족의 사모펀드 투자 의혹과 관련해 5일 압수수색을 벌인 서울 영등포구 한국투자증권 영등포PB센터. /연합뉴스
검찰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가족의 사모펀드 투자 의혹과 관련해 5일 압수수색을 벌인 서울 영등포구 한국투자증권 영등포PB센터.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검찰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관련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5일 오전 조 후보자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예금을 관리하는 한국투자증권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이날 오후에는 이른바 '조국 펀드'가 투자한 업체 대표를 전날에 이어 다시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한국투자증권 영등포PB센터를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조 후보자가 사모펀드에 투자할 때 자문을 받았다는 펀드매니저는 이 PB센터 직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와 정 교수 계좌추적 등을 통해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한 자금 흐름을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 후보자가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요청안에 따르면 정 교수 명의로 한국투자증권에 13억4천666만6천원의 예금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 교수는 자녀 2명과 함께 사모펀드에 74억5천500만원을 투자 약정하고 2017년 7월 10억5천만원을 납입했다.

검찰은 또 전날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던 웰스씨엔티 대표 최모씨를 이날 두번째로 소환했다. 최씨는 횡령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된 것으로 알려졌다.

가로등 점멸기 제조업체인 웰스씨앤티는 조 후보자 가족 6명이 출자한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가 13억8천만원을 투자한 업체다. 블루코어 펀드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실소유주는 조 후보자의 5촌 조카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그는 해외로 출국한 상태다.

검찰은 최씨를 상대로 조 후보자 일가의 사모펀드에서 투자를 받은 경위와 코링크와 웰스씨앤티 사이의 자금 흐름, 웰스씨앤티가 180여 건에 달하는 관급공사를 수주한 경위 등을 캐묻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 후보자는 지난 2일 국회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저는 물론 제 처도 사모펀드 구성, 운영 등 과정을 알 수 없었다. 따라서 관여도 안 했다"며 "민정수석 시절부터 법무부 장관 내정 전까지 관급 공사에 일체 개입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