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 의혹 관련 6명, 사모펀드 의혹 관련 3명, 웅동학원 관련 2명
김도읍 한국당 의원 "최 총장 증인 채택, 민주당 반대 너무 완강"
송기헌 민주당 의원 "최 총장 증인, 정치공세 장 만들겠다는 것"
나경원 "조국 사퇴하게 될 것" vs 조정식 "조국 능력 보게 될 것

[법률방송뉴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가 오늘(5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내일 열리는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청문회 증인 명단 11명을 확정했습니다. 총장상 위조 논란이 불거진 동양대 최성해 총장은 증인 명단에서 빠졌습니다. '앵커 브리핑'입니다. 

채택된 11명의 증인 가운데 민주당이 신청한 증인은 4명입니다.

민주당이 신청한 증인은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김모 전 한영외고 유학실장, 신모 관악회 이사장 등 4명입니다.

조국 후보자 딸의 장학금이나 고대와 부산대 의전원 입학과 관련된 증인들입니다.

한국당이 신청해 채택된 증인은 모두 7명입니다.

장영표 단국대 의대 교수, 정모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박사, 최모 웰스씨앤티 대표이사, 임모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운용역, 김모 전 WFM 사내이사, 김모 웅동학원 이사, 안모 ㈜창강애드 이사. 이렇게 7명입니다.

조 후보자 딸의 고등학교 의학논문 제1저자 등재나 조 후보자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등과 관련된 증인들입니다.

의혹별로 보면 조 후보자 딸 의혹과 관련한 증인은 6명이고, 사모펀드 의혹 관련 증인 3명, 웅동학원 관련 증인이 2명입니다.

법사위 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자유한국당과 협상을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증인 채택 문제로 청문회가 무산될까 걱정을 많이 했지만, 청문회가 열릴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인사청문회법은 증인이나 참고인 출석을 요구하려면 청문회 5일 전에 출석요구서를 송달해야 해 채택된 11명의 증인이 자발적으로 출석하지 않을 경우 출석을 강제할 수는 없습니다.

애초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했던 조 후보자 모친과 부인 정경심 교수, 조 후보자의 딸, 조 후보자의 동생과 동생의 전처 등 가족은 증인에서 모두 빠졌습니다.

막판 쟁점으로 떠오른 조 후보자 딸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 위조 의혹과 관련해 최성해 동양대 총장도 증인 명단에서 제외됐습니다.

이에 대해 법사위 한국당 간사 김도읍 의원은 기자들을 만나 "최성해 총장을 증인으로 부르는 문제와 관련해 민주당이 너무 완강했다"며 "최 총장을 고수하다가는 내일 청문회를 할 수 없을 것 같아서 우선 협상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민주당 간사 송기헌 의원은 "최 총장은 태극기부대에 가서 말하는 분이다. 정치 공세를 하는 사람을 증인으로 부르자는 말인가"라며 "청문회장을 청문회가 아니라 정치공세의 장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증인 채택 반대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 딸 동양대 총장 표창 위조 의혹을 쟁점으로 부각하며 조 후보자 낙마를 현실화하겠다고 벼르고 있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의 부인 정경심 교수가 동양대 총장에게 허위진술을 압박한 사실마저 드러났다. 정 교수를 당장 구속 수사해야 한다"면서 "내일 청문회는 조 후보자의 위법, 위선 등을 총정리해서 국민에게 생중계로 보여드리는 사퇴 선고 청문회"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민주당은 청문회에서 근거없는 의혹 제기보다는 조 후보자의 능력 확인에 초점을 맞추며 철통 엄호를 예고했습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당은 청문회를 내실있게 진행할 수 있도록 협력하길 바란다"면서 "후보자와 그 가족을 향해 자행해 온 무차별적인 인신 테러와 아니면 말고 식 거짓선동을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표창장 위조 논란과 관련해 검찰 참고인 조사를 받은 최성해 동양대 총장은 오늘 새벽 조사를 마치고 나오면서 조국 후보자 부인 정경심 교수로부터 '딸의 총장 표창장 발급 권한을 위임했다고 말해달라'는 취지의 부탁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최 총장은 "정 교수를 잘 알고 그런 상을 조 후보자 딸에게 줬다면 분명히 기억한다"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검찰은 최근 동양대와 부산대 등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조 후보자 딸이 받았다는 표창장의 일련번호 등 양식이 다르고 상장 발부 대장에도 기록되지 않은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법조계에선 관련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면 사문서 위조와 업무방해, 증거인멸 교사 등의 혐의가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추가 의혹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도 "중요한 건 조 후보자 본인이 뭘 했느냐"라며 임명 강행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우리가 핵심으로 보는 것은 조 후보자 본인이 뭘 했느냐다"라면서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은 조 후보자와 거의 연관성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조국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 출근하며 "내일 청문회까지 시간이 많이 부족하지만 기자간담회 이후 언론에서 새로 제기한 의혹에 대해서도 소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조 후보자는 "딸의 총장상 발급과 관련해 부인이 검찰 수사를 받을수 있는데, 아직도 적법하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내일 청문회를 통해 그게 어느 쪽이든 진실이 오롯이 드러나길 기대해봅니다. '앵커 브리핑'이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