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 관련 의혹에 대해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뒤 5일 오전 검찰청사를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 관련 의혹에 대해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뒤 5일 오전 검찰청사를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여야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증인채택에 5일 극적으로 합의했다. 양측이 채택한 증인은 모두 11명이다. 

5일 여야 간사에 따르면 6일 청문회에 법사위가 출석을 요구할 증인은 모두 11명이다. 장영표 단국대 교수,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김형갑 웅동학원 이사 등이 포함됐다. 이밖에 한영외고 유학실장을 지냈던 김모씨, 코링크PE 운용역 임모씨 등도 증인 명단에 포함됐다.

다만, 청문회 닷새 전 출석요구서가 송달돼야 출석을 강제할 수 있는 현행법에 따라 11명의 증인이 6일 청문회에 참석할 법적 의무는 없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는 4일에 이어 5일 오전부터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한 여야 간사단 협의에 나서며 막판 논의를 벌였다. 조 후보자 딸의 허위 표창장 의혹을 빚고 있는 동양대학교의 최성해 총장을 증인으로 세우는 문제 등으로 충돌한 것이다.

한국당은 장영표 교수,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최성해 동양대 총장 등 12명의 증인을 부르자고 제안했으며 이 가운데 최성해 총장을 두고 이견이 팽팽했다.

결국 여야는 최 총장을 빼고 11명의 증인을 채택하기로 합의하면서 이날 오전 11시가 넘어 마무리 됐다. 유시민 이사장과 김두관 의원 2명은 추가로 증인 채택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최 총장의 폭로 이후 여권 인사들이 "조 후보자의 낙마위기에서 도와달라"는 취지의 전화를 한 것이 알려지며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앞서 조 후보자는 딸이 동양대에서 허위 표창장을 받아 이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에 활용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4일 아침 출근길에서 "저희 아이가 학교(동양대)에 가서 중·고등학교 학생을 영어로 가르치는 일을 실제로 했다”며 "직접 활동했고 그에 대한 표창장을 받은 건 사실"이라고 밝혔다. 

부인이 동양대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4일 아침에 기사를 보고 놀라서 '사실대로 밝혀 줬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말을 (동양대 측에) 한 것 같은데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최 총장은 2014년 8월 23일 '루게릭병' 환자에 대한 관심 촉구와 기부 활성화를 위한 '아이스버킷 챌린지(얼음물을 뒤집어 쓰는 것)'에 참여하면서 다음 주자로 조 후보자를 지명한 바 있다.

최 총장은 당시 "젊은 이들한테 이상과 희망과, 어떻게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어줄지 고심하는 조국 (서울대 법대) 교수를 추천한다"고 말했다. 당시 조 후보자의 아내 정 교수는 동양대 교수로 재직중이었다.

또한 최 총장이 미국 시민권자인 외아들을 입국시켜 해병대에 보낸 2005년 한 언론보도가 주목받고 있다.

최 종장의 아들은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교육과정을 마쳤으며 초등학교 5학년 시절 귀국하는 최 총장을 따라 한국에 건너오기도 했지만 국내 학교 문화에 적응하지 못해 곧 미국으로 돌아갔던 것으로 알려졌다.

보도에 따르면 최 총장은 골드만삭스에 합격했다는 아들에게 군입대를 권했다. 아들은 최 총장의 뜻에 따라 골드만 삭스를 퇴사하고 경북 포항 해병대에 병 1007기로 입대했고, 미국 시민권도 해병대 입대와 함께 자연히 소멸됐다.

당초 최 총장의 아들은 해병대 입대를 위해 귀국했지만 한문실력이 모자라 해병대 장교 면접에서 떨어졌고 이를 보충하기 위해 7개월 동안 한자학원에 다녔다고 전해진다.

최 총장은 "미국에서 태어나 미국 시민으로서 공교육을 받은 젊은이는 외형은 한국 사람이지만 본인은 미국인이라는 가치관이 형성돼 있다"며 "시민권자 자녀 군 입대 문제는 입대를 하지 않고 국적을 포기하는 결론만 갖고 비난해서는 안 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