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방송뉴스] 조국(54) 법무부장관 후보자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수사 진행상황에 대해 함구령을 내린 가운데 관련자 소환 등 사실관계 파악 작업에 착수했다.

조국 후보자 관련 의혹 수사 부서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고형곤 부장검사)는 서울대와 부산대, 고려대, 학교법인 웅동학원 등 20여 곳에서 압수한 각종 자료를 분석하면서 관련자들과 참고인 소환 조사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검찰은 조 후보자 5촌 동생이 실소유주라는 의혹이 불거진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 임직원들과 조 후보자 동생의 채무면탈 의혹이 제기된 웅동학원의 전·현직 이사 등을 상대로 검찰의 압수물 분석을 참관하거나 참고인 진술을 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국 후보자의 딸 입시 의혹과 관련해서는 조 후보자 딸이 인턴을 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연구센터 관계자가 참고인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조국 후보자의 딸은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에 낸 자기소개서에 학부생 시절 KIST 인턴십 기간을 부풀렸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이와 관련 지난 27KIST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당분간 압수물 분석과 참고인 조사를 병행하며 범죄 혐의 여부를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이후 피의자를 상대로 혐의를 최종 확인하는 통상의 수사 절차를 밟는다는 계획이다.

검찰은 그러나 소환조사를 비롯한 구체적 수사 진행상황에 대해선 '확인 불가' 방침을 세우고 일절 언급하지 않을 방침이다.

관련해서 대검은 '언행에 유의하라'는 내용이 포함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실의 지시사항을 압수수색 당일 각 검찰청에 재차 하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조국 후보자 의록 수사 사건의 정치적 휘발성이 워낙 큰 데다 여권 일각에서 수사 의도의 정치적 중립성과 수사 정당성까지 의심하고 있어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검찰은 지난 27일 압수수색 당시 문건이 당일 특정 종편에 보도된데 대해 검찰과 전혀 무관하고, 해당 언론사가 검찰과 관련 없이 독자적으로 취재한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