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29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착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29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착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고발전'이 자유한국당의 수뇌부에까지 손길을 뻗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한국당 의원들의 출석을 촉구하고 나섰다. 하지만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는 경찰 출석 요구에 불응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0일 오전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출석하면서 "자유한국당은 본인 스스로 만든 국회선진화법을 많은 국민들이 보는 앞에서 정면으로 위반했다. 그리고 경찰 수사도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찰 출석에 응하지 않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향해 "이성을 회복하고 경찰 수사에 응하기를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황 대표와 나 원내대표는 30일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관련 고발 사건에 따른 경찰의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황 대표 측은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의 불법 사보임에 저항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일인데 문 의장을 먼저 수사해서 불법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려야 후속 수사를 할 수 있는 게 아닌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패스트트랙의 불법성을 저지하기 위해 헌법재판소에 판단을 요청해 놨다"며 "현재 수사는 거꾸로 야당을 탄압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패스트트랙 폭거는 실질적으로 국회의장이 불법 사보임을 하고, 여당이 폭력을 행사하면서 시작됐다"며 "수사의 순서로 보면 당연히 국회의장부터 소환해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경찰 소환은 매우 정치적으로 이뤄졌다는 의심이 든다"며 "야당을 탄압하기 위한 소환에 응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날 권칠승, 최인호 의원이 출석하면서 패스트트랙 사태로 조사를 받은 국회의원은 민주당 28명, 정의당 3명 등 31명으로 늘어났다.

반면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단 한명도 경찰 조사에 응하지 않고 있다. 특히 이양수·엄용수·여상규·정갑윤 등 4명의 의원들은 이미 3차례 출석에 불응했고 경찰의 개별 접촉에도 "당의 방침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경찰은 출석을 거부하고 있는 한국당 의원들에 대한 보강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경찰은 지난 4월 국회 회의 진행을 막는데 직접 가담하거나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는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에게 다음주 중반 출석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에 따르면 패스트트랙 고발사건에 관련된 사람은 총 2천여명에 달하며, 전체 피고발인수는 121명이고 그중 국회의원이 109명에 달한다. 경찰은 현재까지 총 97명(한국당 59명·민주당 35명·정의당 3명)에게 출석요구서를 발송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