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스럽다고 짊어진 짐 내려놓을 수 없어... 문재인 정부 개혁임무 완수할 것"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일요일인 25일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일요일인 25일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조국(54)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외고를 다니던 딸의 의학논문 제1저자 등재 등 자녀를 둘러싼 논란과 비판 여론에 대해 많은 국민들과 청년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고 말았다며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조국 후보자는 일요일인 25일 오전 1045분쯤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꾸려진 서울 종로구 적선동 현대빌딩에 출근하며 취재인 앞에서 미리 준비한 입장문을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23일 웅동학원 등 재산 사회 환원에 이은 두 번째 입장문 발표로 조국 후보자는 저와 제 가족이 고통스럽다고 해서 짊어진 짐을 함부로 내려놓을 수 없다고 말해 청문회 정면돌파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음과 같이 저의 심경을 밝히고자 한다는 말로 운을 뗀 조 후보자는 젊은 시절부터 정의와 인권에 대한 이상을 간직하며 학문 및 사회활동을 펼쳐왔고 민정수석으로서는 권력기관 개혁에 전념했다고 자평했다

조 후보자는 그러나 지금은 제 인생을 통째로 반성하며 준엄하게 되돌아봐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개혁주의자가 되기 위해서 노력했지만 아이 문제에는 불철저하고 안이한 아버지였음을 겸허히 인정한다고 자세를 낮췄다.

조 후보자는 그러면서 당시 존재했던 법과 제도를 따랐다고 하더라도 그 제도에 접근할 수 없었던 많은 국민들과 청년들에게 마음에 상처를 주고 말았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에 조 후보자는 국민의 정서에 맞지 않고 기존의 법과 제도에 따르는 것이 기득권 유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간과했기 때문이라며 국민 여러분께 참으로 송구하다고 사과의 뜻을 밝혔다.

조 후보자가 송구하다는 표현을 쓰며 명시적으로 자녀 문제에 사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전에는 가족 모두가 더 조심스럽게 처신했어야 한다거나 아이의 아버지로서 더 세심하게 살폈어야 했다는 유감의 표현 정도에 그쳤다.

자녀 문제에 사과의 뜻을 표한 조 후보자는 저의 불찰로 지금 많은 국민들에게 꾸지람을 듣고 있고 제 인생 전반을 다시 돌아보고 있다고 소회를 밝혔다.

조 후보자는 그러면서 많은 국민들께서 제가 법무부 장관으로서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점 뼈아프게 받아들이겠다. 성찰하고 또 성찰하며 저의 부족함을 메우기 위해 국민의 목소리를 새겨듣고 저 자신을 채찍질하겠다고 말했다.

야권의 자진사퇴 요구에 대해서 조 후보자는 권력기관 개혁이라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를 이행하라는 국민의 뜻과 대통령님의 국정철학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개인 조국, 국민들의 눈높이에 부족한 점이 많다. 그렇지만 심기일전하여 문재인 정부의 개혁 임무 완수를 위해 어떤 노력이든 다하겠다는 말로 사퇴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조 후보자는 그러면서 저와 제 가족이 고통스럽다고 하여 제가 짊어진 짐을 함부로 내려놓을 수도 없다. 제가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은 국민들께서 가진 의혹과 궁금증에 대해 국민의 대표 앞에서 성실하게 모든 것을 말씀드리고 국민들의 판단을 받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자신에 대한 청문회 일정을 잡아줄 것을 국회에 촉구했다.

이와 관련 조 후보자는 일정을 정하는 문제로도 분열과 여러 논란이 있는 상황이라며 이에 정의당에서 저와 관련 의혹에 대한 조속한 소명을 요청하였기에 내일 중 소명을 드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주시는 꾸지람을 가슴 깊이 새기겠다지난 일을 반면교사 삼아 앞으로의 삶을 국민 눈높이와 함께 호흡하며 생각하고 행동하겠다는 말로 입장문 발표를 마쳤다.

조 후보자의 오늘 입장문 발표는 지난 23일 배우자·자녀가 투자한 사모펀드 105천만원 전액 등 재산 사회 환원 입장 발표에 딸 문제에 대한 사과가 빠져있다는 지적과 비판이 이어지자 이날 이에 대한 사과 입장을 밝히고 청문회 정면돌파 방침을 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회는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청문회 일정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은 오는 26일까지 청문회 일정이 확정되지 않으면 27국민청문회절차를 밟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민청문회는 조 후보자가 국민을 상대로 제기된 의혹과 논란에 대해 직접 해명하는 방식이다.

국민청문회가 법적인 근거가 없고 그 자체가 또 다른 특혜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있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조 후보자는 저희가 제안한 바 없고 정당과 정치권에서 판단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그 결정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 본인과 가족에 대한 고소·고발이 이어지고 있는데 대해선 검찰에서 법과 원칙, 근거에 따라 수사할 것이라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검찰을 지휘하는 법무부장관 신분으로 고소·고발 조사를 받는 건 부적절한 만큼 법무부장관 후보자에서 사퇴하고 자연인신분으로 조사를 받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교수 시절 공인 비판이 허용돼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민정수석 때 본인을 비판한 사람을 형사고발한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엔 차이가 있다. 공인에 대한 비판은 지금도 허용돼야 한다.그러나 의도적으로 조작된 정보를 퍼뜨리는 것은 허용된다고 말한 적 없다고 잘라 말하며 선을 그었다.

부정의혹 입학이 가짜뉴스라고 했는데 그러면 기자들도 고소할 것인가”, “촛불 혁명을 언급했는데 조국 후보자 반대촛불집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등의 질문에는 답변을 하지 않고 엘리베이터로 이동해 자리를 떴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