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6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과 설전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6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과 설전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제기한 문재인 대통령의 고 김지태씨 소송대리 관련 의혹에 대해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책임질 수 있으면 국회 정론관에 가서 말씀하라"고 언성을 높였다.

곽상도 의원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과거 변호사 시절 부일장학회 설립자인 김지태씨의 상속세·법인세 소송에 허위 증거자료를 제출해 소송에서 이겼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영민 실장에게 "문 대통령에게 이에 가담했는지 물어볼 것이냐"고 말했다.

노영민 실장은 "(문 대통령이) 공동대리는 했지만 깊게 관여하지는 않았다"고 답변했다. 곽 의원이 계속해서 "위증하고 허위 자료를 낸 것에 대해 대통령이 분명히 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자, 노 실장은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느냐, 여기서 말하지 말고 정론관에서 말씀하시라"고 맞받아쳤다.

노 실장이 '정론관에서 말하라'고 한 것은 대통령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다면 발언에 대해 책임을 지고, 국회의원의 면책특권 뒤에 숨지 말라는 의미다.

그러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어디서 협박을 하냐, 당연하게 질의를 하는 것이 아니냐"며 노 실장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정양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의원의 질문에 면책특권 이용하지 말고 기자회견 하라는 도발"이라며 "이건 여야 문제가 아니다. 사과할 때까지 회의하지 말자"고 발언했다. 정 의원은 "노 실장의 발언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며 "곽 의원의 (관련) 기자회견에 이미 청와대는 반응을 했다. 법률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것이면 그것은 그것대로 하고 국민이 여기서 납득하도록 답변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노 실장은 "현재 일본의 보복 대응에 의해 어려운 상황인데 국회에서 사실관계를 확인도 안 하고 대통령을 모독하는 게 무슨 도움이 되느냐"고 말했다. 고소·고발과 관련해선 "법원에서 사실관계가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같은 공방에 대해 "팩트를 떠나서 국회에 나와 답변하는 태도를 말하는 것"이라며 "내용은 여야가 다를 수 있지만 '정론관에서 말하라'는 답변 태도에 대해서는 분명히 사과를 하고 넘어가야 한다. 운영위의 정확한 운영을 위해서 꼭 사과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논란이 커지자 이인영 운영위원장은 회의를 연 지 30분 만에 정회를 선언했다. 노 실장은 결국 정회 20분 만인 오후 3시 10분쯤 사과했다.

노 실장은 "곽상도 의원의 발언에 대하여 정론관에 가서 하라고 한 제 발언을 취소한다. 또 제 발언으로 인하여 원만한 회의가 이루어지지 못한 것에 대해서 유감을 표한다"며 "근거없는 의혹을 반복적으로 주장해서 이미 복수의 사람들로부터 고소까지 당한 상태에서 또 다시 근거없는 내용으로 대통령을 모욕하는 발언을 한 것에 대하여 깊은 유감을 표한다는 의미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