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추가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임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일본의 추가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임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3주째 제자리걸음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한국에 대한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 변수에 따라 지지율 변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일본 정부는 2일 각의(국무회의)를 통해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 명단에서 제외하는 '2차 수출 규제'를 단행했다. 

이날 여론조사전문기관 '한국갤럽'이 7월 30일부터 8월 1일까지 자체 조사한 8월 첫째 주 정례조사 결과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주와 동일한 48%였다.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한 극일 의지가 지지율 유지에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갤럽이 7월 30일부터 8월 1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천2명을 대상으로 8월 1주 차 정례 여론조사를 진행한 결과 문 대통령 직무 수행 긍정 평가 비율은 48%로, 지난주와 변동이 없다. 

반면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부정 평가는 지난주 대비 1%포인트 하락한 41%로 조사됐다. 긍정 평가와 부정 평가 격차는 7%포인트였다. 

문 대통령을 지지하는 이유로는 '외교 잘함'(31%), '북한과의 관계 개선'(12%) 등이 꼽혔다.

반대로 부정 평가하는 이유에는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33%), '외교 문제'(13%), '북한 관계 치중·친북 성향'(11%) 등이 많았다. 

정당 지지도에서는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모두 각각 1%포인트씩 오른 40%, 20%를 기록했다. 

자유한국당은 최근 북한·중국·러시아 등 주변국의 도발로 인해 '안보 우려'가 제기되자, 문재인 정부 외교안보정책에 대한 비판 수위를 한껏 끌어올리고 있다. 

정의당은 9%로 집계됐고, 바른미래당이 6%로 그 뒤를 이었다. 민주평화당과 우리공화당은 모두 1%에 머물렀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30일∼지난 1일까지 만 19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임의전화걸기(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한 뒤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응답률은 14%였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