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 전 장관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 사전 문의" 주장에 문재인 후보 측 고발 송 전 장관 "문 후보 측에서 협박성 문자 받아"... 문 후보 측 "누구인지 밝혀라"

문재인 민주당 대선 후보가 2007년 유엔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 기권에 앞서 북한의 의견을 물었다고 주장한 송민순(69) 전 외교통상부 장관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문 후보 측에 의해 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발 당한 송 전 장관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검사 이성규)에 배당했다고 25일 밝혔다.

송 전 장관은 지난해 10월 출간한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에서 2007년 유엔 총회의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에서 한국 정부가 기권하기로 결정하기 전 북한의 의견을 물었으며,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던 문재인 후보가 이에 관여했다고 주장했다.

송 전 장관은 지난 24일 이러한 내용이 담긴 자신의 메모를 공개해 다시 파문을 일으켰다.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지난 24일 서울 삼청동 북한대학원대학교를 나서면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송 전 장관은 이날 총장으로 있던 북한대학원대학교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연합뉴스

문 후보 측은 이에 대해 "당시 노무현 대통령 주도로 정부가 이미 기권하기로 결정한 상태였다"며 "송 전 장관이 계속해서 사실과 다른 주장을 펴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문 후보 측은 지난 24일 송 전 장관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대통령 선거 후보자 비방, 공직선거법 위반,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공무상 비밀누설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검찰은 우선 송 전 장관이 자서전과 메모에서 주장한 내용이 사실에 부합하는지를 확인할 방침이다. 또한 송 전 장관이 대선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이같은 주장을 펼쳤는지, 송 전 장관이 주장하는 내용이 문 후보의 명예를 훼손했는지 등을 확인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한편 송 전 장관은 이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이번 사태와 관련해 "문 후보 측의 책임있는 인사로부터 협박성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고 말했다.

송 전 장관은 "문재인 캠프에서 '용서하지 않겠다', '몇 배로 갚아주겠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며 문자 메시지의 발신인이 누구냐는 물음에 "(문재인 캠프의) 어느 정도 책임 있는 사람이다. 그 문자를 가지고 있다"고 답했다.

문 후보 측은 송 전 장관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악의적 공격'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문 후보 선대위 전병헌 전략본부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누가 문자를 보냈는지는 송 전 장관 자신이 밝히면 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