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방송뉴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회전 교차로 많죠. 라운드 어바웃(Round about), 영국에 가면 그렇게 많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라운드 어바웃, 회전 교차로가 많습니다. 즉, 신호 없이 차가 빙글빙글 돌다 알아서 나가는 겁니다. 회전 교차로 사고가 상당히 많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회전 교차로에 들어오려는 차와 도는 차하고 사고가 많습니다. 그럴 때 도는 차가 우선이죠. 회전하는 차가 우선이고, 들어가려고 하는 차는 양보해야 합니다. 따라서 일시정지했다가 안전할 때 들어가야 합니다.

그런데 이번에 보실 사고는 도는 차하고 돌고 있던 차끼리 사고입니다. 한 대는 계속 돌고 있었고 한 대는 밖으로 나가려다가 쾅. 어떤 사고인지 보시겠습니다.

회전교차로에 차 두 대가 돌 수 있는데, 2차로 들어갔습니다. 2차로 천천히 들어가고 있습니다. 천천히 들어가는데, 앞에 차 빠져나가고 블박차 도는데 '빵' 하더니 아이쿠. 1차로 차가 뒤에서 들이받았습니다.

회전교차로 차 한 대씩 도는 곳도 있습니다. 조그마한 회전교차로는, 여기는 차 두 대가 돕니다. 안쪽에서 돌고 바깥에서 돌고, 블박차 처음에 2차로로 오다가 1차로로 들어왔습니다. 1차로 돌고 있는데, 그런데 뒤에서 트럭이 쾅하고 때렸습니다.

사고 직후에 찍힌 사진 보실까요. 사진 보시면 트럭이 뒤에서 때렸죠. 블박 영상에서 뭐가 안 보였습니다. 뭐가 안 보였는데 '쿵' 했습니다. 알고 보니까 블박차 이렇게 돌고 있는데 뒤에서 이렇게 때린 겁니다. 블박차 앞에 차 두 대 나갔죠. 영상 보실까요.

회전 시작하고 있습니다. 블박차 돌고 있는데 1차로에서 돌고 있던 저 차, 검은 승용차가 오른쪽으로 빠져나가죠. 저런 식으로 1차로에서 오던 트럭이 오른쪽으로 빠져나가려다가 블박차 가고 있는데 그 뒤로 쾅 때린 겁니다.

이 사고에 대해 트럭의 보험사는 "아니, 회전교차로에서 이렇게 급차로 변경을 하면 어떻게 해요.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위반이에요." 이러면서 처음에는 70:30을 이야기 하다가 지금은 80:20을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블박차는 "아니, 내가 뭘 잘못했죠? 내가 정상적으로 돌고 있었잖아요. 회전하고 있는데 내 뒤에서 때리면, 내가 그걸 어떻게 피하죠? 난 잘못 없어요. 당신이 100% 잘못했어요." 한쪽은 80:20, 블박차는 100:0을 주장하고 있는데 이번 사고는 몇 대 몇일까요?

이번 사고에 대해 트럭, 상대 보험사는 블박차에게 "급차로 변경이다. 그리고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위반이다." 이렇게 주장하는데 블박차가 차로 변경한 게 있나요? 영상 보실까요.

역삼각형 두 개가 있습니다. 역삼각형은 '양보'라는 뜻입니다. 회전교차로에 들어갈 때 돌고 있는 차에게 양보해라. 그리고 1차로에 블박차보다 앞에 있던 차 오른쪽으로 나갑니다.

오른쪽으로 나가는 거는 "나가. 너 나가. 그래, 내 앞에 있으니까 나가 나가도 돼." 그리고 블박차는 저 차 보내주고 여유 있게 천천히 가고 있는데 여기에서 뒤에서 '쾅'. 아 뒤에서 '빵'하고 날 때려요.

나 정상적으로 가고 있는데. 블박차가 차로 변경한 게 있나요? 급차로 변경했나요? 안 했죠? 상대편 보험사는 엉뚱한 이야기하는 겁니다.

두 번째,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위반이다? 뭘 잘못했을까요? 다시 보실까요. 역삼각형 있는데 왔을 때 그때 트럭은 보이지도 않습니다. 저 왼쪽에 승용차 두 대는 보이죠. 2차로에 차 오는 것 없으니까 안전하게 들어가고 있습니다.

저 택시 한 대 지나갔죠. 그리고 검은 차 지나갔죠. 그리고 아까 차 없었습니다. 블박차 정상적으로 돌고 있는데, 그런데 뒤에서 1차로 달려오던 차가 그냥 때리면 블박차가 뭘 잘못했을까요.

설령 블박차가 회전교차로 들어가기 전에 일시정지를 안 했어도, 그렇더라도 블박차의 잘못을 찾아보기가 어렵습니다. 블박차 회전교차로 들어와서 바로 일어난 사고도 아니고 한참 들어와서 그때 뒤에서 때리는데 뭘 잘못했을까요. 꼬투리 잡힐 게 있나요.

이번 사고의 원인은 둘 중 하나입니다. 트럭이 오른쪽에 가는 블박차를 못 봤거나, 또는 블박차를 봤지만 블박차가 빨리 지나갈 줄 알고 자기는 뒤로 바로 나가려고 하는데 생각보다 천천히 갔기 때문에, 회전교차로 빨리 가면 안 되죠. 회전은 도는 겁니다.

돌 때는 빨리 돌면 안 됩니다. 그럼 차로 이탈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블박차 앞에 검은 차 한대 빠져나간 차가 있었잖아요. 그 차 때문에 블박차는 빨리 갈 수 없었어요.

앞에 차 한 대 빠져나갔죠. 블박차 돌고 있죠. 트럭 뒤에 오고 있죠. 트럭이 미리 우측 깜빡이 켜고 지나간 다음에 들어왔어야 하는데, 그냥 밀고 들어오면 블박차 어쩌라고요. 그러면서 블박차 뒤를 박았는데.

이번 사고는 블박차에게 잘못이 없습니다. 블박차는 처음부터 사고가 날 때까지 모든 것이 정상적이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사고는 100:0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