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그룹의 ‘신소재 오픈 이노베이션 공모전’ 포스터.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
CJ그룹의 ‘신소재 오픈 이노베이션 공모전’ 포스터.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

[법률방송뉴스] CJ그룹의 스타트업 발굴 사업이 오히려 중소기업을 폐업에까지 이르게 하고 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CJ그룹이 스타트업 발굴을 내걸고 지난해 10월 서울창조혁신센터와 함께 진행했던 ‘신소재 오픈 이노베이션 공모전’에 선발된 중소기업들이 6개월 간의 사업화 지원 기간을 마쳤는데도 불구하고 주최 측이 내건 3억원가량의 지원금을 받지 못해 폐업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신소재 오픈 이노베이션 공모전’은 CJ제일제당에서 개발한 친환경 신소재 물질을 활용해 실제 적용 가능한 제품의 신사업·R&D 아이디어를 보유한 연구팀과 창업 중소기업을 발굴·지원한다는 프로젝트다.

공모전 최종 본선 심사 결과 대상과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등 총 6개 기업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고 이들은 상금과 제품개발비, 독점사업권 등 혜택을 받기로 돼있었다.

그러나 CJ그룹 측은 선정된 업체들에 사업계획서를 요구하는 등 프로젝트를 진행해 오다 돌연 6개 기업 중 2개 기업에만 지원금을 주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그간 지원금을 따내기 위해 프로젝트에 매달려온 업체들은 심각한 피해를 보게 된 상황이라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CJ그룹이 스타트업과 상생을 표방하고 벌인 공모전 사업이 오히려 가능성 있는 중소기업들의 손을 묶어놓게 되면서 6개월이라는 기간을 제대로 일도 할 수 없게 만들었다는 설명이다.

공모전에 선발됐던 한 업체 관계자는 “1년에 1개 프로젝트를 하기도 벅찬 상황에서 6개월간 CJ그룹에 요구 자료를 보내는 등 전력을 다했지만 허송세월한 셈이 됐고 결국 폐업 위기에 내몰렸다”고 털어놨다.

자금과 인력 상황이 열악한 스타트업을 지원하려면 중소기업에 독이 될 수 있는 장기간 토너먼트 형식의 사업화 평가방식보다는, 공모전 선정 단계에서 구체적인 평가방식을 거쳐 제대로 된 사업 지원을 진행하는 것이 더 낫지 않았느냐는 주장이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박근혜 정부의 벤처기업 활성화 정책 추진 등을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전국 17개 시·도에 설치됐다. 

일각에서는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를 응원한다”며 특별사면을 받아냈던 CJ그룹 이재현 회장이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창조경제혁신센터와 거리를 두려고 하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CJ E&M은 지난 2017년 자체적으로 운영하던 상암동 사옥 문화창조융합센터를 철거해 박근혜 지우기에 나섰다는 말을 듣기도 했다.

CJ그룹 측은 이에 대해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금은 모두 지급했고 지원금은 무조건 주기로 약속된게 아니라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하고 사업화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게만 제공한 것"이라며 "면밀한 검토를 거쳐 시장가능성이 부족하거나 신소재 활용도가 미미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자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했을 뿐"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또 CJ 측은 “이외에 독점사업권이나 지적재산권 등을 제공하는 것이 주내용이었는데, 사업을 진행하면서 문제가 불거져 당황스러운 측면이 있다”면서도 “사업계획서를 검토하고 실사를 통해 평가를 진행하는 기간이 길었던 것은 맞지만 업체들 측에 이 프로젝트에만 매달리라고 한 적은 없다”고 궁색한 해명을 내놨다.

이어 “6개 기업에 모두 지원금을 지급한다면 1개 업체 당 약 5천만원 수준밖에 지원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 정도 규모) 지원금을 모든 업체에 지원해야 한다고 하면 아무래도 사업이 점차 위축되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